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A.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B.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2
II. 조부모 이해와 신앙전수 15
A. 조부모의 이해 15
1. 조부모의 정의와 역할 15
2. 조부모의 중요성 16
B. 조부모의 발달단계의 이해 18
C. 조부모의 신앙발달의 이해 21
1. 제임스 파울러(James Fowler)의 신앙발달 21
2. 로버트 액클리(Robert C. Atchley)의 영성발달 22
D. 조부모를 통한 신앙전수 24
1. 성경적 접근 24
2. 교육적 접근 26
3. 신학적 접근 27
E. 신앙전수의 이해 28
1. 공동체를 통한 신앙 전승의 이해 29
2. 교육을 통한 신앙전승의 이해 31
3. 성서를 통한 신앙전승의 이해 32
4. 조부모에 의한 신앙전수의 이해 35
F. 조부모의 이해와 신앙전수의 연구가 주는 교육학적 함의점 36
III. 가정예배와 신앙형성 39
A. 기독교 가정예배에 대한 이해 39
1. 가정의 정의와 중요성 39
2. 가정예배의 정의와 중요성 41
B. 가정예배의 대한 접근 43
1. 성서적 접근 43
2. 신학적 접근 44
3. 예배학적 접근 45
4. 교육학적 접근 46
C. 가정예배와 신앙형성에 관한 기독교교육사적 이해 47
1. 가정예배와 신앙형성의 관계 47
2. 기독교교육사를 통해 본 가정예배와 신앙형성 48
3. 가정예배를 통한 신앙형성의 영향 52
D. 가정예배와 신앙형성의 연구가 주는 교육학적 함의점 54
IV. 유아의 발달과 신앙 발달의 이해 55
A. 유아의 발달단계의 이해 55
B. 유아의 신앙발달의 이해 71
1. 로날드 골드만(Ronald J. Goldman)의 종교적 사고의 발달이론 72
2. 제임스 파울러(James W. Fowler)의 신앙발달 73
3. 존 웨스터호프(John H. Westerhoff, III)의 신앙교육 75
4. 데이빗 헤이(David Hay), 레베카 나이(Rebecca Nye)의 영성 지형도 77
5. 재닛 고크로저(Janet Gaukroger)의 신앙 이해 수준 79
C. 유아발달과 신앙발달의 연구가 주는 교육학적 함의점 84
V. 유아기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격대 가정예배 프로그램의 실제 : "조아" 가정예배 89
A. 격대 가정예배에 대한 이해 89
1. 교육목적 89
2. 교육내용 90
3. 교육방법 91
4. 교육환경 92
B. 가정예배의 실제 - "조아" 가정예배 93
1. 가정예배 소개 및 목적 93
2. 가정예배 내용의 구성 94
3. 가정예배의 효과 94
4. 가정예배를 위한 환경구성 95
5. 가정예배의 과정 95
6. 가정예배의 진행 방법 98
VI. 결론 107
A. 요약 107
B. 제언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9
〈부록1〉 특별 생일 감사 활동 프로그램 119
〈부록2〉 활동 프로그램 121
표 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61
표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67
표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단계 69
표 4. 골드만의 직관적 종교기 72
표 5. 영적 민감성의 범주들 79
그림 1. 사고와 언어의 발달과정의 비교 65
그림 2. 웨스터호프의 신앙의 유형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