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조부모와 3세에서 5세의 유아를 둔 기독교 가정을 대상으로 유아를 위한 가정예배를 행함에 있어 유아의 올바른 신앙형성에 필요한 가정예배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부분을 조부모라는 대리양육자의 신앙을 통해 실현해보고자 하는데 있다.
또한 유아의 신앙형성에 대한 조부모의 신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조부모 신앙에 대한 접근을 통해 유아의 신앙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와 격대 가정예배의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위하여 조부모 양육의 필요성과 가정과 가정예배의 중요성에 대해 제시한 논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한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조부모와 유아의 발달을 중심으로 신체 운동적, 사회 정서적, 인지 언어적, 성격 도덕성, 심리-성적 발달과 신앙발달에 대해 연구하고, 격대 가정예배와 신앙형성의 관한 연관성과 조부모와 신앙전수의 교육적인 영향을 중심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신앙형성을 위해 조부모들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정예배를 통한 성경읽기와 이야기, 놀이를 통한 칭찬과 훈육, 요리를 통한 만들기 방법을 연구하여, 유아기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격대 가정예배 프로그램의 실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연구의 대상이 부모와 유아, 유치, 아동의 연령대의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가정예배에 대한 신앙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과 가정예배에 대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제시와 함께 유아의 신앙 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프로그램 제시가 선행연구 되었다. 또한 조부모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은 조부모의 손자녀 양육에 따른 돌봄의 주제연구가 선행되었다. 본 논문은 대상이 부모가 아닌 조부모인 점에서 이전 논문과는 다른 연구대상이 되며, 격대 가정예배와 격대 가정예배에 대한 기독교육적연구의 유아기 자녀의 신앙형성에 대한 연구가 없었다는 점에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