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A. 문제제기 9
B. 연구동기 및 목적 10
C. 연구방법과 범위 12
II. 현대사회와 고령화문제 12
A. 한국의 고령화와 한국교회의 고령화 현황 13
1.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의미 13
2. 고령화의 원인과 문제 14
3. 노인목회의 현주소 17
III. 노인에 대한 이해 18
A. 일반적 관점의 노인 이해 18
1. 노인의 개념 정의 18
2. 노인의 연령범위 19
3. 노화에 대한 이해 20
B. 성경적 관점의 노인 이해 30
1. 공경의 대상으로서의 노인 31
2. 축복으로서의 장수 31
3. 지혜자로서의 노인 32
4. 자녀를 축복하고 가르치는 노인 32
5. 돌봄의 대상으로서의 노인 32
C. 노인에 대한 기독교육적 이해 33
1. 평생교육 차원에서의 노인 33
2. 기독교교육에서의 노인 34
IV. 노인교육목회를 위한 이론적 기초 35
A. 놀즈의 안드라고지 35
1. 안드라고지의 등장 배경 35
2.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36
B.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이론 39
1. 커리큘럼의 의미 40
2. 마리아 해리스의 5대 교육목회 원리 41
C.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실천(Shared Praxis) 44
1. 나눔의 실천(Shared Praxis)의 배경 44
2. 신앙 교육에 대한 접근이 지녀야 할 원칙들 46
3. 예수님의 교육 방법 46
4. 나눔의 실천의 정의 48
5. 나눔적 실천의 적용 48
V. 통합적 노인교육목회의 방향 49
A. 통합적 노인교육의 목적 49
1. 신앙 성장을 위한 교육 50
2. 기독교 삶의 성숙을 위한 교육 51
3.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52
B. 통합적 노인교육의 내용 53
1. 신앙교육 53
2. 자아통합교육 55
3. 사회통합 교육 58
C. 통합적 노인교육의 방법 60
D. 통합적 노인교육목회의 평가 64
VI. 통합적 노인교육목회 프로그램 67
A. 일회적 프로그램 - 실버섬머캠프(노년성경학교) 67
1. 실버섬머캠프 소개 67
2. 실버섬머캠프의 목적 67
3. 실버섬머캠프 조직도 68
4. 실버섬머캠프 매뉴얼 69
5. 성공적인 실버섬머캠프를 위한 제언 71
B. 상시적 프로그램 - 갈렙학교 72
1. 갈렙학교 소개 72
2. 갈렙학교의 목적 73
3. 갈렙학교 조직도 74
4. 갈렙학교 메뉴얼 75
5. 성공적인 갈렙학교를 위한 제언 77
VII. 결론 78
A. 요약 78
B. 제언 80
참고문헌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