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미용실 15
1. 미용실의 정의 15
2. 미용실의 종류 16
3. 미용실의 특성 19
제2절 SNS 23
1. SNS의 정의 23
2. SNS 종류 25
3. SNS광고 특성 29
제3장 미용실 분석과 SNS광고 현황 36
제1절 미용실 분석 36
1. 프랜차이즈 미용실 36
2. 1인 미용실 48
제2절 SNS광고 분석 54
1. 프랜차이즈 미용실 54
2. 1인 미용실 78
제3절 분석결과 요약 95
제4장 결론 97
제1절 결론 97
참고문헌 100
ABSTRACT 108
〈표 2-1〉 프랜차이즈 협회의 프랜차이즈 특성 정의 21
〈표 2-2〉 미용실 특성 및 장점과 단점 22
〈표 2-3〉 SNS 이용률 현황 25
〈표 2-4〉 네이버 블로그 로고 & 이미지 26
〈표 2-5〉 인스타그램 로고 & 이미지 27
〈표 2-6〉 페이스북 로고 & 이미지 29
〈표 2-7〉 SNS광고 특성 32
〈표 3-1〉 박준 뷰티랩 청담본점 37
〈표 3-2〉 이철 헤어커커 강남점 38
〈표 3-3〉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강남1호점 39
〈표 3-4〉 리안헤어 강남역점 40
〈표 3-5〉 권홍헤어 대치점 41
〈표 3-6〉 박준 뷰티랩 도안점 42
〈표 3-7〉 박준 뷰티랩 대전테크노점 42
〈표 3-8〉 박준 뷰티랩 관저점 43
〈표 3-9〉 이철헤어커커 둔산타임월드점 44
〈표 3-10〉 이철헤어커커 노은롯데마트점 44
〈표 3-11〉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대전홈플러스점 45
〈표 3-12〉 리안헤어 롯데마트서대전점 46
〈표 3-13〉 리안헤어 죽동점 46
〈표 3-14〉 권홍헤어 갈마점 47
〈표 3-15〉 권홍헤어 관저점 48
〈표 3-16〉 아름다운작업장 49
〈표 3-17〉 헤어드리밍 49
〈표 3-18〉 plan A hair 50
〈표 3-19〉 벨로헤어 51
〈표 3-20〉 인텐즈헤어 52
〈표 3-21〉 디자이너수민 52
〈표 3-22〉 티암헤어 53
〈표 3-23〉 메이크유 54
〈표 3-24〉 박준 뷰티랩 청담본점 SNS광고 55
〈표 3-25〉 이철 헤어커커 강남점 SNS광고 56
〈표 3-26〉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강남1호점 SNS광고 57
〈표 3-27〉 리안헤어 강남역점 SNS광고 58
〈표 3-28〉 권홍헤어 대치점 SNS광고 59
〈표 3-29〉 서울지역 프랜차이즈 미용실 네이버 블로그 헤어스타일 게시물 수 60
〈표 3-30〉 서울지역 프랜차이즈 미용실 인스타그램 게시물 수 60
〈표 3-31〉 박준 뷰티랩 도안점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62
〈표 3-32〉 이철 헤어커커 둔산타임월드점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63
〈표 3-33〉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대전홈플러스점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64
〈표 3-34〉 리안헤어 롯데마트서대전점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65
〈표 3-35〉 권홍헤어 갈마점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66
〈표 3-36〉 대전지역 프랜차이즈 미용실 네이버 블로그 헤어스타일 게시물 수 67
〈표 3-37〉 박준 뷰티랩 대전테크노점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69
〈표 3-38〉 이철 헤어커커 둔산타임월드점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70
〈표 3-39〉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대전홈플러스점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71
〈표 3-40〉 리안헤어 죽동점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72
〈표 3-41〉 권홍헤어 관저점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73
〈표 3-42〉 대전지역 프랜차이즈 미용실 인스타그램 게시물 수 73
〈표 3-43〉 프랜차이즈 미용실 게시물 이미지 특성 77
〈표 3-44〉 아름다운작업장 SNS광고 78
〈표 3-45〉 헤어드리밍 SNS광고 79
〈표 3-46〉 plan A hair SNS광고 80
〈표 3-47〉 벨로헤어 SNS광고 81
〈표 3-48〉 서울지역 1인 미용실 네이버 블로그 헤어스타일 게시물 수 82
〈표 3-49〉 서울지역 1인 미용실 인스타그램 게시물 수 82
〈표 3-50〉 대전 1인 미용실 인텐즈헤어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84
〈표 3-51〉 대전 1인 미용실 디자이너수민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85
〈표 3-52〉 대전 1인 미용실 티암헤어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86
〈표 3-53〉 대전 1인 미용실 메이크유 네이버 블로그 메인 & 인기 게시물 87
〈표 3-54〉 대전지역 1인 미용실 네이버 블로그 헤어스타일 게시물 수 88
〈표 3-55〉 대전 1인 미용실 인텐스헤어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89
〈표 3-56〉 대전 1인 미용실 디자이너수민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90
〈표 3-57〉 대전 1인 미용실 티암헤어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91
〈표 3-58〉 대전 1인 미용실 메이크유 인스타그램 인기 게시물 92
〈표 3-59〉 대전지역 1인 미용실 인스타그램 게시물 수 92
〈표 3-60〉 1인 미용실 게시물 이미지 특성 94
〈그림 2-1〉 연령대별 스마트폰 필수매체 인식 현황 24
〈그림 2-2〉 연도별 필수매체 인식 현황 24
〈그림 2-3〉 개인과 기업간 SNS사용자 네트워크 30
〈그림 2-4〉 연도별 스마트폰 보유 현황 31
〈그림 2-5〉 네이버 블로그 광고 33
〈그림 2-6〉 인스타그램 광고 34
〈그림 2-7〉 페이스북 광고 35
〈그림 3-1〉 서울지역 프랜차이즈 미용실 네이버 블로그 연도별 게시물 현황 61
〈그림 3-2〉 프랜차이즈 미용실 대전지역 네이버 블로그 연도별 게시물 현황 68
〈그림 3-3〉 박준 뷰티랩... 75
〈그림 3-4〉 이철 헤어커커... 75
〈그림 3-5〉 박승철... 75
〈그림 3-6〉 리안헤어... 75
〈그림 3-7〉 권홍헤어... 75
〈그림 3-8〉 1인 미용실 서울지역 네이버 블로그 연도별 게시물 현황 83
〈그림 3-9〉 1인 미용실 대전지역 네이버 블로그 연도별 게시물 현황 88
〈그림 3-10〉 1인 미용실...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