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중국 및 해외 전자상거래시장 현황과 특징 15
1.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현황 15
2. 중국 전자상거래시장 현특징 20
3. 세계 전자상거래시장 현황 21
제3절 연구의 방법과 절차 24
1. 연구의 방법 24
2. 연구의 절차 25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27
제1절 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고찰 27
1.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개념 27
2. 전자상거래의 유형 30
3.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특징 31
제2절 전자상거래 모바일 플랫폼 이용 동기 33
1. 제품지각 36
2. 고객 서비스 36
3. 소비자 위험 38
4. 쇼핑 경험 38
제3절 매개변수 40
1. 고객만족도 40
제4절 행동의도 43
1. 행동의도의 개념 43
2. 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5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 47
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47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9
3. 연구모형 52
4. 연구의 가설 53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5
6. 측정도구 56
제2절 연구방법 58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 58
2. 설문지의 구성 59
3. 분석 방법 60
제4장 연구 결과 62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2. 신뢰성 검증과 타당성 분석 64
3. 상관관계 분석 68
4. 연구가설의 검증 69
5. 가설검정 결과(종합) 72
제5장 결론 74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의의 74
2. 시사점 76
3. 연구의 한계점 78
참고문헌 79
ABSTRACT 88
부록 89
〈표 1-1〉 폰티즌들의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사용률 19
〈표 1-2〉 국가 간 전자상거래의 성장과 저해 요인 23
〈표 2-1〉 전자상거래의 정의 28
〈표 2-2〉 전자상거래와 전통전상거래의 차이점 29
〈표 2-3〉 전자상거래의 유형 30
〈표 2-4〉 전자상거래의 특징 33
〈표 3-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48
〈표 3-2〉 연구변수의 정의 56
〈표 3-3〉 측정도구의 구성 57
〈표 3-4〉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59
〈표 3-5〉 설문 측정항목의 구성 60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63
〈표 4-2〉 변수의 신뢰성 검증 65
〈표 4-3〉 이용동기에 관한 요인분석 66
〈표 4-4〉 만족도에 관한 요인분석 67
〈표 4-5〉 행동의도에 관한 요인분석 68
〈표 4-6〉 상관관계 분석 69
〈표 4-7〉 이용 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8〉 이용 동기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1
〈표 4-9〉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0〉 가설검정 결과(종합) 73
[그림 1-1] 네티즌 수와 인터넷 보급률 10
[그림 1-2] 2012년-2018년 상반기 인터넷 쇼핑 사용자규모 11
[그림 1-3] 2013-2018년(상)중국 인터넷 소매 시장 거래 규모 11
[그림 1-4] 2018년 전국 전자상거래 불만 영역 분포도 12
[그림 1-5] 2018년1-12월 전국 전자상거래 불만 건수 분포도 13
[그림 1-6] 네티즌 수와 인터넷 보급률 16
[그림 1-7] 폰티즌 규모 및 폰티즌 차지하는 비율 17
[그림 1-8] 네티즌 연령 구조 18
[그림 1-9] 2014년-2021년 글로벌 전자상거래 예상 매출액 21
[그림 1-10] 전세계 전자상거래 융자거래액과 융자거래빈도의 국가별분포 22
[그림 1-11] 연구절차 26
[그림 2-1] 중국 소비자만족도 지수(CCSI)모형 43
[그림 3-1] 연구모형 52
[그림 3-2] 통계적 검증절차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