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8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가설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 부적응 청소년 15
2. 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19
1) 학교부적응과 자아존중감 19
2) 학교부적응과 자기통제력 20
3. 그룹음악활동의 개요 23
1) 학교부적응 감소를 위한 그룹음악활동 23
2)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그룹음악활동 25
3)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한 그룹음악활동 27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설계 32
3. 측정도구 33
1) 자아존중감 척도 33
2) 자기통제력 척도 34
3) 학교생활 적응 척도 34
4. 그룹음악활동 프로그램 개요 36
1) 활동구성 내용 36
2)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38
5.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5
IV. 연구결과 46
1. 그룹 간 동질성 검증 결과 분석 46
2. 자아존중감 점수 분석 결과 48
3. 자기통제력 점수 분석 결과 49
4. 학교적응 점수 분석 결과 51
V. 결론 53
1. 결론 및 논의 53
2. 제언 56
참고논문 58
부록 67
부록 1. 자아존중감 척도 67
부록 2. 자기통제력 척도 69
부록 3. 학교적응 척도 71
Abstract 73
〈표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집단 간 동질성 검사 31
〈표 2〉 연구설계 32
〈표 3〉 자아존중감 척도의 하위영역 및 문항 33
〈표 4〉 자기통제력 척도의 하위영역 및 문항 34
〈표 5〉 학교적응 척도의 하위영역 및 문항 35
〈표 6〉 활동 구성 37
〈표 7〉 프로그램 내용과 치료적 근거 42
〈표 8〉 자아존중감에 대한 그룹 간 동질성 검증 46
〈표 9〉 자기통제력에 대한 그룹 간 동질성 검증 47
〈표 10〉 학교적응에 대한 그룹 간 동질성 검증 47
〈표 11〉 실험그룹 내 사전, 사후 자아존중감 점수 비교 48
〈표 12〉 두 그룹 간 사후-사전 자아존중감 점수 차이 비교 49
〈표 13〉 실험그룹 내 사전, 사후 자기통제력 점수 비교 50
〈표 14〉 두 그룹 간 사후-사전 자기통제력 점수 차이 비교 50
〈표 15〉 실험그룹 내 사전, 사후 학교적응 점수비교 51
〈표 16〉 두 그룹 간 사후-사전 학교적응 점수 차이 비교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