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7
1.1. 정보 교과의 중요성 7
1.2. 연구 목적 8
2. 연구 내용 10
3. 연구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정보 교과 교육과정 12
1.1. 정보 교과 역량 12
1.2. 정보 교과 목표 14
1.3. 정보 교과 내용 체계 17
2. 정보 교과서 20
2.1. 교과서의 이해 20
2.2. 인정교과서의 개념 21
2.3. 정보 교과서의 단원 체계 24
3. 탐구성의 개념 25
3.1. 탐구 및 탐구수업 정의 25
3.2. 컴퓨팅 사고력 28
3.3. 정보 교과에서 탐구의 중요성 30
4. 선행 연구 31
III. 연구 방법 35
1. 교과서 분석 35
1.1. 교과서 분석 대상 35
1.2. 교과서 분석 방법 36
1.3. 교과서 분석 기준 37
2. 교사의 인식 조사 42
2.1. 설문조사 대상 42
2.2. 설문조사 도구 43
IV. 연구 결과 및 분석 45
1. 교과서 분석 결과 45
1.1. 정보 교과서의 내용 분석 45
1.2. 정보 교과서의 탐구성 분석 55
2.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 61
2.1. 정보 교사의 탐구성 인식 61
2.2. 정보 교과 운영 현황 67
3. 교육과정별 교과서의 탐구성 비교·분석 70
V.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5
Abstract 79
부록 83
〈표 1〉 2009 및 2015 개정 교육과정별 정보 교과 역량 비교 12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 교과 역량(김영수, 2015) 13
〈표 3〉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 정보 교과 목표 14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 정보 교과 목표 15
〈표 5〉 2009 및 2015 개정 교육과정별 중학교 정보 내용 체계 비교 17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고등학교 정보 내용 체계 비교 18
〈표 7〉 교과서의 분류 21
〈표 8〉 탐구학습을 촉진시키는 질문 형태(강순미, 2005) 27
〈표 9〉 교과서의 대단원 및 페이지 수 구성 35
〈표 10〉 Romey 분석지수의 산출식 36
〈표 11〉 교과서별 구성 항목에 따른 분석 유무 37
〈표 12〉 분석요소별 분석 결과 예시 40
〈표 13〉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표 14〉 설문 문항별 내용 43
〈표 15〉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대영역 구성 45
〈표 16〉 교과서의 단원별 페이지 수 구성 46
〈표 17〉 정보 교과서의 단원 구성 47
〈표 18〉 교과서의 구성 체계 비교 49
〈표 19〉 교과서별 4개 대단원의 주요 개념 50
〈표 20〉 교과서의 평가 유형 비교 54
〈표 21〉 설문 영역별 응답자 수 분포 61
〈표 22〉 정보 교과서의 질적 개선을 위한 기타 의견 69
〈표 23〉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단원의 분석지수 70
〈표 24〉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단원의 분석지수 71
[그림 1] 21st-Century Skills(WEF, 2015) 8
[그림 2] 중학교 정보 교과서 목차에 나타난 대단원 구성 24
[그림 3] 교과서의 본문 분석 결과 55
[그림 4] 교과서의 본문에 대한 중단원별 분석 결과 56
[그림 5] 교과서의 자료 분석 결과 56
[그림 6] 교과서의 자료에 대한 중단원별 분석 결과 57
[그림 7] 교과서의 활동 분석 결과 58
[그림 8] 교과서의 활동에 대한 중단원별 분석 결과 58
[그림 9] 교과서의 평가 분석 결과 59
[그림 10] 교과서의 평가에 대한 중단원별 분석 결과 60
[그림 11] 교과서의 영역별 탐구성에 대한 교사 인식 결과 62
[그림 12] 교과서 본문 영역의 탐구성에 대한 교사 인식 결과 63
[그림 13] 교과서 자료 영역의 탐구성에 대한 교사 인식 결과 64
[그림 14] 교과서 활동 영역의 탐구성에 대한 교사 인식 결과 65
[그림 15] 교과서 평가 영역의 탐구성에 대한 교사 인식 결과 66
[그림 16] 정보 교과 운영의 적절성에 대한 교사 인식 결과 67
[그림 17]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단원의 수업 비중 68
[그림 18] 교육과정별 교과서의 분석지수 비교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