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Adler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학급긍정훈육법이 학생들의 소속감, 자기존중감, 학급 응집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긍정훈육법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 학생들의 소속감이 더 높아질 것이다. 둘째, 학급긍정훈육법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 학생들의 자기존중감이 더 높아질 것이다. 셋째, 학급긍정훈육법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 학생들의 학급 응집력이 더 높아질 것이다. 넷째, 학급긍정훈육법을 실시하기 전보다 실시한 후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더 높아질 것이다.
연구의 참여자는 각기 다른 초등학교의 실험집단 4학급(대구 소재 D초등학교 3학년 1학급, 대구 소재 W초등학교 6학년 1학급, 서울 소재 G초등학교 3학년 1학급, 서울 소재 O초등학교 6학년 1학급 총 89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절차로는 실험을 하기 전 연구 참여자에게 소속감, 자기존중감, 학급 응집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지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실험처치는 2019년 3월부터 5월 30일까지 약 3개월 동안 실시하였으며, 실험집단은 3개월 동안 학급긍정훈육법의 기초기술들을 집중적으로 익혔고, 매주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학급회의를 실시하였다. 실험처치가 끝난 5월 말, 6월 초 연구 참여자에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는 소속감, 자기존중감, 학급 응집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를 통해서 수집하였다. 소속감 검사 도구는 Rattistich(1995)가 연구한 것을 바탕으로 김동일(2008)이 번역한 '학생 및 학교 수준의 공동체의식 척도'를 사용하였고, 자기존중감 검사 도구는 Coopersmith(1967)의 아동용 자기존중감 검사를 전규혁(1999)이 재작성한 것을 김석화(2008)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학급 응집력 검사 도구는 Carren, Widmeyer와 Brawley(1985)가 만든 집단 환경 검사지를 안정선과 정상원(1999)이 학급을 고려하여 20개 설문 문항으로 재구성하고 초등학교 수준으로 강신석(2000)이 수정한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 도구는 김아영과 박인영(2001)이 제작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ler 개인 심리학에 근거한 학급긍정훈육법은 학생들의 소속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Adler 개인 심리학에 근거한 학급긍정훈육법은 학생들의 자기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Adler 개인 심리학에 근거한 학급긍정훈육법은 학생들의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Adler 개인 심리학에 근거한 학급긍정훈육법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