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 범위와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17
1. 플랫폼 비즈니스와 숙박 플랫폼 17
1) 플랫폼의 개념 및 유형 17
2) 플랫폼 비즈니스의 개념과 수익모델 20
3) 숙박 플랫폼의 비즈니스 24
2. 기술수용모델 38
1) 기술수용모델의 개념 38
2) 기술수용모델의 선행연구 42
3.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 45
1)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의 개념 45
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의 선행연구 58
III. 연구설계 및 조사방법 61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1
1) 연구모형 61
2) 가설셜정 61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2. 조사 설계 70
1) 조사 개요 70
2) 설문지 구성 70
IV. 가설검증 및 결과의 해석 72
1. 인구통계적 특성 분석 72
2. 숙박 플랫폼 비즈니스의 이용자 구매특성 73
1) 최근 구매한 숙박 플랫폼 채널 73
2) 최근 구매한 숙박 플랫폼 서비스 73
3) 1회 평균 지출액 74
4) 결제방법 74
5) 구매시간 74
3.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75
1) 기술적 특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5
2) 지각된 유용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6
3) 신뢰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7
4) 구매의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8
4. 구성단위 간 상관관계 분석 79
5. 가설의 검증 및 결과의 해석 80
1) 가설 1의 검증 및 해석 80
2) 가설 2의 검증 및 해석 80
3) 가설 3의 검증 및 해석 81
4) 가설 4의 검증 및 해석 82
5) 가설 5의 검증 및 해석 83
6) 가셜 6의 검증 및 해석 83
7) 가성 7의 검증 및 해석 84
8) 가셜 8의 검증 및 해석 85
6. 가설의 채택여부 86
V. 결론 87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7
1) 연구결과 요약 87
2) 연구결과의 시사점 90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1
참고문헌 92
부록(설문지) 107
Abstract 111
〈표 II-1〉 플랫폼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18
〈표 II-2〉 플랫폼의 분류 20
〈표 II-3〉 주요 플랫폼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23
〈표 II-4〉 모바일 쇼핑몰 이용률 Top 10 26
〈표 II-5〉 숙박 플랫폼 비즈니스의 유형 27
〈표 II-6〉 오픈마켓 시장 규모 추이 30
〈표 II-7〉 소셜커머스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 31
〈표 II-8〉 해외 주요 공유숙박 플랫폼 기업 35
〈표 II-9〉 기술수용모델 관련 선행연구 44
〈표 II-10〉 정보품질 관련 선행연구 49
〈표 II-11〉 시스템품질 관련 선행연구 52
〈표 II-12〉 신뢰 관련 선행연구 55
〈표 II-13〉 구매의도 관련 선행연구 57
〈표 II-14〉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의 선행연구 59
〈표 III-1〉 설문지 구성 71
〈표 IV-1〉 인구통계적 특성 72
〈표 IV-2〉 최근 구매한 숙박 플랫폼 채널 73
〈표 IV-3〉 최근 구매한 숙박 플랫폼 서비스 73
〈표 IV-4〉 1회 평균 지출액 74
〈표 IV-5〉 결제방법 74
〈표 IV-6〉 구매시간 75
〈표 IV-7〉 기술적 특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6
〈표 IV-8〉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7
〈표 IV-9〉 신뢰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8
〈표 IV-10〉 구매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8
〈표 IV-11〉 구성항목간의 상관분석 79
〈표 IV-12〉 기술적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80
〈표 IV-13〉 기술적 특성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81
〈표 IV-14〉 기술적 특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82
〈표 IV-15〉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82
〈표 IV-16〉 신뢰가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83
〈표 IV-17〉 지각된 용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IV-18〉 지각된 유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IV-19〉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IV-20〉 가설의 검증 결과 86
〈그림 I-1〉 연구의 흐름 16
〈그림 II-1〉 플랫폼 생태계의 구성요소들 21
〈그림 II-2〉 관광객의 온라인·소셜미디어 활용 24
〈그림 II-3〉 국내 포털 점유율 28
〈그림 II-4〉 네이버 검색 트렌드[원문불량;p.18] 29
〈그림 II-5〉 구글 검색 트렌드[원문불량;p.18] 29
〈그림 II-6〉 오픈마켓 숙박플랫폼[원문불량;p.19] 30
〈그림 II-7〉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 33
〈그림 II-8〉 소셜 커머스 업체 수 33
〈그림 II-9〉 공유숙박 서비스 모델 34
〈그림 II-10〉 모하지[원문불량;p.26] 37
〈그림 II-11〉 노란풍선[원문불량;p.26] 37
〈그림 II-12〉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 1 39
〈그림 II-13〉 Venkatesh & Davis(1996)의 기술수용모델 2 39
〈그림 II-14〉 Ajzen & Madden(1986)의 합리적 행동이론 모형 42
〈그림 II-15〉 Aj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 43
〈그림 II-16〉 Venkatesh & Davis(2000)의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1 45
〈그림 II-17〉 Venkatesh, Morris & Davis(2003)의 통합기술수용모델 46
〈그림 II-18〉 Venkatesh, & Bala(2008)의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2 47
〈그림 III-1〉 연구의 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