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범위 14
3. 연구흐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자산 특유성 17
1. 거래비용이론 17
2. 자산 특유성의 개념 19
3. 자산 특유성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2절 신뢰 27
1. 신뢰의 개념 27
2.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28
제3절 재계약 의도 31
1. 재계약 의도 31
2. 재계약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3장 조사설계 36
제1절 연구모형 36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7
1.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 37
2. 자산 특유성과 신뢰 간의 관계 38
3. 자산 특유성과 재계약 의도 간의 관계 39
4. 가맹점의 신뢰와 재계약 의도 간의 관계 4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척도 43
1. 자산 특유성 43
2. 신뢰 44
3. 재계약 의도 45
제4절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46
제4장 실증분석 47
제1절 인구통계적 및 일반적 특성 47
제2절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결과 49
제3절 상관관계분석 53
제4절 가설검증 5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8
제1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5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1
참고문헌 62
설문지 69
ABSTRACT 73
〈표-1〉 표본설계 46
〈표-2〉 인구통계 및 일반적 특성 47
〈표-3〉 가맹본부의 지식 특유성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결과 49
〈표-4〉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결과 50
〈표-5〉 신뢰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결과 51
〈표-6〉 재계약 의도 측정항목의 신뢰성과 티당성 검증결과 52
〈표-7〉 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53
〈표-8〉 가맹본부의 지식 특유성이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에 미치는 영향의... 54
〈표-9〉 가맹본부의 지식 특유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 55
〈표-10〉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이 신뢰에 마치는 영향의 검증 55
〈표-11〉 가맹점의 자산 특유성이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 56
〈표-12〉 가맹점의 신뢰가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 57
〈그림-1〉 연구흐름 16
〈그림-2〉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