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문제 14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라포의 정의 17
1) 라포의 구성요소 19
2.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1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2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3
3) 커뮤니케이션 방법 유형 27
3. 라포(Rapport)형성과 커뮤니케이션 33
III. 연구방법 36
1. 연구자의 위치 36
2. 연구 참여자 선정 37
1) 연구 참여자 선정 방법 37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39
3. 연구 절차 및 자료수집 42
4. 심층 면담 43
5. 자료 분석 44
6. 자료의 진실성 및 윤리성 46
1) 연구의 진실성 46
2) 연구의 윤리성 48
IV. 결과 및 논의 51
1. 체육수업현장에서 효율적인 수업 진행을 위한 라포(Rapport)형성의 필요 여부 51
2. 체육수업현장에서 라포(Rapport)형성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 56
3. 초, 중, 고 각각의 체육수업현장에서 커뮤니케이션과 라포(Rapport)형성 요인의 차이 64
V. 결론 및 제언 74
1. 결론 74
2.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록(질문지) 92
표 1. Norton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유형 31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3. 심층 면담 참여자 특징 39
표 4. 단계별 연구 절차 42
표 5. 질문내용 44
표 6.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 45
표 7. 자료 분석 내용 45
표 8. 연구의 진실성 확보 47
표 9. 연구의 윤리적 문제 49
그림 1. 연구의 진실성 확보를 위한 다원화 방법 과정 47
그림 2. 연구의 윤리성 확보 과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