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가설 15
4. 용어의 정의 16
1) 아로마요법 16
2) 학업스트레스 16
3) 우울 17
4) 수면의 질 17
5) 심박변이도 18
II. 문헌고찰 19
1. 아로마요법(Aromatherapy) 19
1) 아로마요법의 정의 19
2) 아로마요법의 이론 21
3) 아로마요법의 효과 24
2. 스트레스(Stress) 30
1) 학업스트레스 32
2) 우울 33
3) 수면의 질 36
4) 심박변이도 38
3. 아로마요법에 대한 선행연구 41
III. 연구의 이론적 기틀 43
IV. 연구 방법 46
1. 연구 설계 46
2. 연구 대상 47
3. 연구 도구 48
1) 학업스트레스 48
2) 우울 49
3) 수면의 질 49
4) 심박변이도 50
4. 연구진행 절차 51
1) 연구자와 연구보조자의 준비 51
2) 예비연구 51
3) 실험처치 및 자료수집기간 52
4) 사후조사 56
5. 자료 분석방법 56
6. 윤리적 고려 57
7. 연구의 제한점 57
Ⅴ. 연구결과 58
1.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58
1)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정 58
2)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 62
2. 연구가설 검정 64
VI. 논의 77
VII. 결론 및 제언 83
1. 결론 83
2. 제언 84
참고문헌 85
Abstract 107
부록 7
〈부록 1〉 IRB 연구승인 결과 111
〈부록 2〉 도구 사용 승인 112
〈부록 3〉 심박변이도(SA-6000E) 113
〈부록 4〉 연구대상자 설명서 114
〈부록 5〉 동의서 118
〈부록 6〉 대상자 모집 안내문 120
〈부록 7〉 설문지 122
〈표 1〉 대상자에 따른 아로마요법의 효과 및 결과 42
〈표 2〉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문항 구성 49
〈표 3〉 아로마요법의 성분 및 방법 54
〈표 4〉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정 60
〈표 5〉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감정 63
〈표 6〉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업스트레스 전·후 변화 65
〈표 7〉 실험군과 대조군의 우울 전·후 변화 70
〈표 8〉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면의 질 전·후 변화 71
〈표 9〉 실험군과 대조군의 심박변이도 전·후 변화 73
〈그림 1〉 Flowchart demonstrating the potential of HI performance pathways... 26
〈그림 2〉 표준사지유도(고상인, 2019) 41
〈그림 3〉 연구의 이론적 기틀 45
〈그림 4〉 연구 설계 46
〈그림 5〉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업스트레스 전·후 변화 65
〈그림 6〉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업스트레스-비교 전·후 변화 66
〈그림 7〉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업스트레스-기대 전·후 변화 67
〈그림 8〉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업스트레스-내면 전·후 변화 68
〈그림 9〉 실험군과 대조군의 학업스트레스-표출 전·후 변화 69
〈그림 10〉 실험군과 대조군의 우울 전·후 변화 70
〈그림 11〉 실험군과 대조군의 수면의 질 전·후 변화 71
〈그림 12〉 실험군과 대조군의 평균 심박수(mHR) 전·후 변화 73
〈그림 13〉 실험군과 대조군의 스트레스 저항도(SDNN) 전·후 변화 74
〈그림 14〉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감신경계 활성도(norm LF) 전·후 변화 75
〈그림 15〉 실험군과 대조군의 부교감신경계 활성도(norm HF) 전·후 변화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