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로마요법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우울, 수면의 질 및 심박변이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G시에 소재한 일개 학원에 등원하는 인문계 고등학생 1, 2, 3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25명, 대조군 25명으로 총 50명이었다. 실험처치는 아로마요법 중 아로마 목걸이를 샤워 및 수면을 제외한 일상생활동안 착용하여 4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9년 8월 26일부터 2019년 10월 4일까지였다. 아로마요법의 효과는 학업스트레스, 우울, 수면의 질 및 심박변이도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은 X²-test, Fisher's exact test, t-test, Mann-Whitney U test로 분석하였고, 연구가설의 검증은 ANCOVA, Willcoxon Signed Rank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제 1 가설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학업스트레스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1가설은 지지되었다(F=23.87, p〈.001).
1) 부가설 1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비교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1은 지지되었다(F=15.93, p〈.001).
2) 부가설 2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기대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2는 지지되었다(F=9.81, p=.003).
3) 부가설 3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내면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3은 지지되었다(F=13.68, p=.001).
4) 부가설 4: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표출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4는 지지되었다(F=14.14, p〈.001).
2. 제 2가설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우울 점수가 감소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2 가설은 지지되었다(F=40.84, p〈.001).
3. 제 3가설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수면의 질 정도가 증가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제 3가설은 지지되었다(F=49.51, p〈.001).
4. 제 4가설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심박변이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 부가설 1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평균 심박수가 감소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1은 지지되었다(F=21.92, p〈.001).
2) 부가설 2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스트레스 저항도가 증가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2는 지지되었다(F=18.48, p〈.001).
3) 부가설 3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교감신경계 활성도가 감소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3은 지지되었다(F=10.51, p=.002).
4) 부가설 4 : "아로마요법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부교감신경계 활성도가 증가할 것이다" 는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어 부가설 4는 지지되었다(F=9.16, p=.004).
이상과 같이 아로마요법은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 우울, 수면의 질 및 심박변이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아로마요법이 학업스트레스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등학생의 신체, 심리, 정신적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관리방법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 예방 및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