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청소년상담자의 소진 16
2. 청소년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 18
3. 청소년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희망과의 관계 22
4. 청소년상담자의 희망과 소진과의 관계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도구 30
1) 직무스트레스 척도 30
2) 소진척도 31
3) 희망척도 33
3. 연구절차 34
4. 자료 분석 35
IV. 연구결과 36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6
2. 청소년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39
V.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5
참고문헌 47
Abstract 58
부록 61
〈부록 1〉 인구학적 특징 설문지 63
〈부록 2〉 직무스트레스 설문지 64
〈부록 3〉 소진 설문지 66
〈부록 4〉 희망 설문지 69
〈표 1〉 인구학적 변인 27
〈표 2〉 직무스트레스 척도 31
〈표 3〉 소진 척도 33
〈표 4〉 희망 척도 34
〈표 5〉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8
〈표 6〉 청소년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40
〈표 7〉 희망의 매개효과 검증 41
[그림 1] 연구모형 15
[그림 2] 청소년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희망의 매개효과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