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관계유대 17
1. 관계마케팅의 개념 17
2. 관계유대의 개념 18
3. 관계유대의 구성요소 20
4. 관계유대의 선행연구 22
제2절 개인-직업 적합성 24
1. 개인-직업 적합성의 개념 24
2. 개인-직업 적합성의 선행연구 25
제3절 혁신행동 27
1. 혁신행동의 개념 27
2. 혁신행동의 선행연구 29
제3장 연구설계 31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31
1. 연구모형 31
2. 가설설정 3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제2절 측정도구 및 조사방법 40
1. 설문지 구성 40
2. 조사방법 41
제4장 실증분석 43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3
제2절 측정척도의 평가 46
1. 변수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46
2. 상관관계 검증 52
제3절 연구모형 검증 53
1. 호텔과 종사원 간의 관계유대와 개인-직업 적합성과의 관계 53
2. 호텔과 종사원 간의 관계유대와 혁신행동의 관계 55
3. 개인-직업 적합성과 혁신행동의 관계 56
4. 호텔과 종사원 간의 관계유대와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개인-직업 적합성의 매개효과 57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5
참고문헌 66
ABSTRACT 85
부록 I. (설문지) 88
〈표 3-1〉 설문지의 구성 40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41
〈표 4-1〉 조사대상자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 45
〈표 4-2〉 독립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49
〈표 4-3〉 매개, 종속변수의 신뢰도 및 타당도 51
〈표 4-4〉 상관관계검증 52
〈표 4-5〉 호텔과 종사원 간의 관계유대가 개인-직업 적합성에 미치는... 54
〈표 4-6〉 호텔과 종사원 간의 관계유대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55
〈표 4-7〉 개인-직업 적합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57
〈표 4-8〉 호텔과 종사원 간의 관계유대와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개인-직업... 58
〈그림 1-1〉 연구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