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생활속에서 호텔기업은 생존을 위하여 유연한 조직을 추구하려고 하고 있다. 호텔기업은 호텔 조직과 구성원의 조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발전의 방향도 바르게 설정하여야 하며 끊임없는 도전과 실천을 모색해야 한다. 따라서 호텔조직의 성공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는 혁신과 유연성이 제기되는데 이를 학습하는데 있어서 리더에 대한 신뢰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과거의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에서 성과를 만들어 낼 때 그 조직에서 리더십이 반드시 존재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목표를 달성해 가는 리더의 과정은 리더가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서 조직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발휘하는 하향식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를 수직적인 리더십이라 주장하였고 이것이 주로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학자들은 이러한 패러다임에 대한 다른 의견을 제기하고 리더만의 역할이 아닌 조직 모든 구성원들의 활동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렇듯이 리더십의 새로운 트랜드로 공유리더십이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호텔 조직에서 공유 리더십과 리더신뢰가 호텔종사원의 혁신행동에 어떠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 결과가 호텔조직의 개선과 리더의 자세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즉, 호텔기업의 최고 경영자인 총지배인의 공유 리더십을 통해 새로운 리더십의 기초적인 연구가 될 것이며, 더 나아가 국내 호텔기업에서도 공유 리더십의 활용으로 효과적인 조직관리를 통해 조직의 성공을 위한 연구가 될 수 잇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고,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본 논문의 설문지 조사기간은 2019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 까지 1개월 동안 광주·전남권 호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300부를 배포해 유의한 설문지 24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부서장의 공유리더십이 종사원의 혁신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리더신뢰를 중점으로 규명하였다. 실증분석에서는 부서장의 공유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상호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H1 부서장의 공유리더십은 종사원의 리더신뢰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H2 부서장의 공유리더십은 종사원의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H3의 리더신뢰는 혁신행도에 유의미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H4의 공유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에 리더신뢰의 매개적인 영향도 유의미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4개의 가설 모두 채택 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연구의 표본을 광주·전남권 호텔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비교적 호텔의 밀집도가 높은 서울·경기, 부산등의 호텔들을 반영하지 못해 전국의 호텔연구 결과를 적용시키기에는 지리적 한계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호텔들의 밀집도가 높은 특별시 및 광역시 전 권역에 걸쳐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둘째, 설문조사 호텔기업의 여러 부서가 있으나, 식음팀의 비중이 높아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한 부서장의 공유리더십 및 리더신뢰의 영향이 부서별로 편차가 있을 수 있으나 반영되지 못했다. 향후 부서별 인원 및 점유율의 분류하여 종사원의 특성에 맞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셋째, 공유리더십이 조직운영의 중용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지만 이를 호텔조직의 내부에 확산시키기 위해 실행해야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 못한 점은 이연구의 한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향후 호텔기업의 내부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