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1. 서론 10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2
1.3. 선행 연구 검토 13
2. 이론적 배경 17
2.1. 감정의 개념 17
2.2. 감정의 분류 20
2.3. 관용표현의 개념 23
2.4. 관용표현의 특성 30
2.4.1. 형태·통사적 특성 30
2.4.2. 의미적 특성 36
2.4.3. 화용적 특성 41
3. 한국어 감정 관련 관용표현 교육의 현황 44
3.1. 한국어 교재 분석 44
3.1.1. 경희대학교 한국어 교재, 『한국어 중급 I ~ II』,『한국어 고급 I ~ II』 45
3.1.2. 고려대학교 한국어 교재, 『재미있는 한국어3~6』 46
3.1.3. 서울대학교 한국어 교재, 『서울대 한국어 3A~6B』 48
3.1.4. 연세대학교 한국어 교재, 『연세 한국어 3-1~6-2』 50
3.1.5.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 교재, 『이화 한국어 3-1~6-2』 51
3.2. 한국어능력시험(TOPIK) 분석 54
4. 감정 관련 관용표현의 교육 방안 57
4.1.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선정 57
4.2. 단계별 교육 방안 69
4.2.1. 감정 관련 관용 표현 중급 단계 교육 방안 73
4.2.2. 감정 관련 관용 표현 고급 단계 교육 방안 79
5. 결론 85
참고문헌 88
Abstract 98
〈표1. 감정의 정의〉 19
〈표2. 서양의 감정 범주〉 21
〈표3. 동양의 감정 범주〉 22
〈표4. 관용표현을 나타내는 용어 정리〉 24
〈표5. 관용표현을 나타내는 어휘들의 사전적 의미〉 27
〈표6. 불투명 정도에 따른 관용표현 분류〉 39
〈표7. 감정 관련 관용표현 분석 대상 교재 목록〉 44
〈표8. 경희대 한국어 교재 내 수록된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46
〈표9. 고려대 한국어 교재 내 수록된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47
〈표10. 서울대 한국어 교재 내 수록된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49
〈표11. 연세대 한국어 교재 내 수록된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50
〈표12. 이화여대 한국어 교재 내 수록된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52
〈표13. 한국어능력시험에 수록된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55
〈표14. 중급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62
〈표15. 중급 감정 관련 관용표현의 감정별 분류〉 64
〈표16. 고급 감정 관련 관용표현 목록〉 67
〈표17. 고급 감정 관련 관용표현의 감정별 분류〉 68
〈그림1. 각 대학 교재별 감정 관련 관용표현 수록 양상〉 53
〈그림2. TOPIK 회차별 감정 관련 관용표현 수록 양상〉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