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가설 15
II. 연구 방법 16
1. 연구 절차 16
2. 연구 대상 17
3. 선별도구 18
1) ADHD 성향 대학생 선별 18
4. 검사도구 19
1) 실행기능 19
2) 정서조절 20
3) 학습전략 21
5. 자료 분석 22
III. 연구 결과 23
1. ADHD 성향 대학생의 ADHD 하위 유형 분포 23
2. 일반 대학생과 ADHD 성향 대학생의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 점수 차이 24
3. ADHD 성향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실행기능의 차이 25
4. 일반 대학생과 ADHD 성향 대학생의 정서조절과 학습전략 차이 26
5. ADHD 성향 대학생의 실행기능, 정서조절, 학습전략 간의 관계 27
IV. 고찰 28
V. 결론 33
참고문헌 34
Abstract 41
부록 44
1. 연구참여동의서 45
2.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6
3. 검사도구 47
3-1. 한국형 성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척도(K-AADHDS) 47
3-2. 한국판 정서조절 곤란 척도(K-DERS) 49
3-3. 학습전략 척도(MSLQ) 52
〈표 1〉 일반대학생과 ADHD 성향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17
〈표 2〉 ADHD 성향 대학생의 ADHD 하위 유형 분포 23
〈표 3〉 일반 대학생과 ADHD 성향 대학생의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 점수 차이 24
〈표 4〉 ADHD 성향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실행기능의 차이 25
〈표 5〉 일반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정서조절과 학습전략 차이 26
〈표 6〉 ADHD 성향 대학생의 실행기능, 정서조절, 학습전략 간의 관계(r) 27
〈그림 1〉 연구 절차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