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SNS 이용동기와 중독경향성 19
2. 자존감과 조건부 자존감 23
3. 자존감과 SNS 이용동기의 관계 26
4. 자존감과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30
1) 한국판 자존감 척도(Korean version of Rosenberg Self Esteem Scalse: RSES) 30
2) 조건부 자존감 척도(Contingent Self-Esteem scale: CSE) 30
3) SNS 이용동기 척도 31
4) SNS 중독경향성 척도 32
3. 연구절차 33
4. 자료분석 33
IV. 결과 35
1. 주요 변인들의 상관분석 35
2. 자존감과 조건부 자존감 수준에 따른 군집분석 36
3. 자존감 유형의 각 군집별 SNS 이용동기의 차이 검증 39
4. 자존감 유형의 각 군집별 SNS 중독경향성의 차이 검증 41
V. 논의 43
1. 결론 43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47
3.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48
참고문헌 50
영문초록 59
부록 61
〈표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표 2〉 자존감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 조건부 자존감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4〉 SNS 이용동기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5〉 SNS 중독경향성 척도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6〉 자존감, 조건부 자존감, SNS 이용동기, SNS 중독경향성의 상관 분석 35
〈표 7〉 자존감과 조건부 자존감 수준에 따라 도출된 군집 결과 37
〈표 8〉 군집에 따른 자존감과 조건부 자존감의 차이 38
〈표 9〉 SNS 이용동기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40
〈표 10〉 SNS 중독경향성에 대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41
[그림 1] 군집에 따른 자존감과 조건부 자존감의 차이 39
[그림 2] SNS 이용동기에 대한 집단 간 차이 40
[그림 3] SNS 중독경향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