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밖 청소년 15
2. 진로성숙 17
3. 진로장벽 20
4. 회복탄력성 22
5. 진로장벽, 진로성숙, 회복탄력성의 관계 24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7
2. 측정도구 28
1) 청소년용 진로장벽 척도 28
2) 진로성숙 척도 29
3) 회복탄력성 척도 30
3. 연구절차 32
4. 자료분석 32
IV. 연구결과 33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 변인들의 차이 33
2. 측정 변인 간의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 35
3.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37
V. 논의 및 결론 40
1. 논의 40
2. 시사점 및 제언 44
참고문헌 46
영문초록 55
부록 57
〈표 1〉 연구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표 2〉 청소년용 진로장벽 척도의 하위요인 및 내적합치도(Cronbach's α) 29
〈표 3〉 진로성숙 척도의 문항구성 및 내적합치도 30
〈표 4〉 회복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과 신뢰도 31
〈표 5-1〉 성별에 따른 연구 변인들의 차이 33
〈표 5-2〉 학교를 떠난 기간에 따른 진로장벽 차이 34
〈표 6〉 측정 변인 간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 36
〈표 7〉 진로장벽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38
〈표 8〉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39
[그림 1] 연구모형 14
[그림 2] 학교밖 청소년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