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8
1.1. 연구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내용 및 방법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2.1. 인터넷 개인방송 10
2.1.1. 인터넷 개인방송의 개념 및 특징 10
2.1.2. 중국 인터넷 개인방송 현황 14
2.1.3. 한국 인터넷 개인방송 현황 20
2.2. 주얼리 시장 23
2.2.1. 중국 주얼리 시장 현황 23
2.2.2. 한국 주얼리 시장 현황 26
제3장 본론 30
3.1. 중국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 성과 및 전략분석 30
3.1.1. 더우위TV(斗魚直播) 30
3.1.2. 화쟈우(花椒直播)TV 33
3.2. 한국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 성과 및 전략 분석 36
3.2.1. 아프리카 TV 36
3.2.2. 유튜브(YouTube) 40
3.3. 디지털 주얼리 시장 활성화 방안 43
제4장 결론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0
〈그림 1〉 인터넷 생방송 산업체인 13
〈그림 2〉 중국 네티즌 규모 및 인터넷 보급률 15
〈그림 3〉 중국 휴대폰 인터넷 이용자 수 16
〈그림 4〉 2014-2018년 게임 중계 시장 규모 18
〈그림 5〉 2014-2018년 중국 게임 중계 이용자 규모 19
〈그림 6〉 중국 주얼리 시장 규모 24
〈그림 7〉 한국 주얼리 시장 규모 27
〈그림 8〉 2017년 패션주얼리 시장 규모 및 각 소재 28
〈그림 9〉 2016-2017년 한국 주얼리 산업의 사업체수 업종별 현황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