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I. 서론 9
A.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9
B. 연구방법과 연구절차 10
1. 연구방법 10
2. 연구절차 11
C. 용어정리 11
II. 세례와 세례교육의 역사 13
A. 세례 13
1. 세례의 기원 14
2. 세례의 신학적 의미 18
B. 세례교육의 역사 23
1. 초기 세례교육 24
2. 중세 세례교육 30
3. 종교개혁 이후 세례교육 32
III. 유아세례 34
A. 교회사적 관점 34
B. 신학적 관점 36
C. 예배학적 관점 37
IV. 아동이해 40
A. 복음서에 나타난 아동이해 40
B. 아동의 발달적 이해 40
1. 아동의 신체 발달적 특성 41
2. 아동의 인지 발달-피아제 41
3. 아동의 심리 사회적 발달-에릭슨 42
4. 아동의 도덕 발달적-콜버그 43
5. 아동의 종교적 사고 발달-골드만 44
6. 아동의 신앙 발달-파울러 45
7. 신앙공동체로부터 형성되는 아동의 신앙-웨스터호프 45
C. 어린이 영성 이해 47
1. 에드워드 로빈슨 (E. Robinson) 47
2. 데이비드 헤이(David Hay)와 레베카 나이(Rebecca Nye) 48
3. 제롬 베리맨(Jerome W. Berryman) 49
D. 아동 세례의 필요성 51
1. 성경적 이유 51
2. 신앙 발달적 이유 52
3. 선교적 이유 53
V. 세례교육의 모델들 55
A. 2-3세기의 세례과정 55
1. 디다케를 중심으로 55
2. 사도전승을 중심으로 56
B. 중세의 세례과정 60
C. 종교개혁 이후의 세례과정(독일 입교를 중심으로) 63
VI. 아동세례교육 모델 65
A. 아동세례교육 모델의 개요 65
1. 교육 목적 65
2. 교육 내용 65
3. 교육 범위 80
4. 교육의 장 81
5. 작성 원리 : 인격적, 공동체적, 상상적, 참여적 81
B. 아동세례교육 모델 82
1. 세례예비교육계획 82
2. 교육프로그램 83
VII. 결론 91
A. 요약 91
B. 제언 92
참고문헌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