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호레이스 부쉬넬의 가정교육론을 중심으로 신앙의 장으로써 가정이 중요하고, 신앙의 주체인 부모가 자녀에게 신앙을 전수하기 위해 가정예배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제시한 논문이다. 특별히 부모와 자녀와의 시간적인 관계가 가장 많이 제공될 수 있는 시기인 유아기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고, 그에 이어 유아기 아동의 발달을 중심으로 신체발달, 인지발달, 도덕발달, 사회성 발달, 신앙발달을 연구하여 그 시기에 맞는 가정예배 교육 프로그램을 본 논문에서 제공하였다. 또한 기독교 교육의 이론적 틀로써 가정예배의 교육의 원리를 정리하였고, 역사적 고찰을 통해 시대별 가정예배를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의 'M모델'과 'F모델'을 통해 가정예배의 이론과 실천이 결합되어 언약동체인 가정에서 실제적인 가정예배의 삶을 살아가도록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제시한 논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