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9
1.2. 연구 목적 11
1.3. 논문의 구성 12
제2장 모의 전투 사격 시스템 13
2.1. 적용 분야 14
2.2. 구현 방식 16
2.2.1. Hardware 16
2.2.2. Software 22
2.3. 무선화 구현 30
2.4. 소프트웨어 적용 31
제3장 Master scheduling protocol의 이해와 분석 33
3.1. 모의 전투 사격 시스템의 요구 조건 33
3.2. 무선 System의 구성 34
3.2.1. Multi-Module System (MMS) 34
3.2.2. Single-Module System (SMS) 35
3.3. Ping Test & 네트워크 통신장치의 휴지 시간 분석 36
3.3.1. Cycle Time의 분석 36
3.3.2. Step 별 Cycle Time 분석 36
3.3.3. LAN System의 유무선 통신 측정 (연속 Mode) 38
3.3.4. LAN System의 유무선 통신 측정 (semi-Sleep Mode) 41
3.4. 프로토콜의 도출 44
3.4.1. AVR Unit의 구성 44
3.4.2. Time Interrupt 45
3.4.3. Connection 유지를 위한 Protocol 46
3.4.4. 적용된 Protocol로 측정된 결과 47
제4장 결론 48
참고문헌 49
(표 2.1) 사격 통제기와 사수부 장치의 데이터 연동 방식 17
(표 2.2) 시스템의 작동 흐름 20
(표 2.3) 탄착점 격차와 탄착군 허용 지름 25
(표 2.4) 사거리별 표적지 크기 26
(표 2.5) 1크리크 간격 기준 사거리 26
(표 2.6) 거리축소에 따른 표적 축소 사이즈 27
(표 2.7) 거리 축소에 따른 보정 값 적용한 하향 표적 제작 28
(표 3.1) Cycle Time for Device Action 36
(표 3.2) Total Cycle Time 계산 37
(표 3.3) PC to PC Step별 통신 속도 분석 38
(표 3.4) PC to AVR Module Step별 통신 속도 분석 39
(표 3.5) Broadcasting Protocol 46
(표 3.6) Data Send / Receive Protocol 46
(그림 2.1) 모의 전투 사격 시스템의 정의 13
(그림 2.2) 모의 전투 사격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도 16
(그림 2.3) 영점 사격 표적지 - 결과 출력 18
(그림 2.4) 실거리 사격 표적지 18
(그림 2.5) 사수 제어 장치 - 총기 장착 19
(그림 2.6) 레이저 모듈 20
(그림 2.7) 반동 장치 20
(그림 2.8) Trigger 모듈 20
(그림 2.9) 충전기 20
(그림 2.10) 전투 가늠자 영점 획득 22
(그림 2.11) 탄도 23
(그림 2.12) 거리에 따른 탄도 궤적 25M 영점 조정 원리 23
(그림 2.13) 탄착점 및 탄착군 허용 동심원 보정 기준 25
(그림 2.14) 실거리 사격 표적의 거리 보정 결과 이미지 27
(그림 3.1) 모의 전투 사격 시스템의 요구 사이클 시간 33
(그림 3.2) MMS Connection Diagram 34
(그림 3.3) SMS Connection Diagram 35
(그림 3.4) Data Communication Diagram 39
(그림 3.5) 지연시간에 따른 전송속도 변화 41
(그림 3.6) LAN Module별 지연 발생 상황 42
(그림 3.7) LAN Module별 휴지 후 재전송 지연시간 비교 43
(그림 3.8) Communication MPU & Main Process MPU 44
(그림 3.9) 3개사 Module의 전송 측정 결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