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초등학생의 진로발달 12
가. 초등학생의 진학 15
2. 우리나라에서 자녀의 진로와 부모 16
III. 연구방법 19
1.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 19
가. 질적 연구와 현상학적 연구 19
나. Giorgi의 자료 분석방법 및 절차 21
2. 연구 참여자 선정 및 특성 23
가. 연구 참여자 선정 기준 23
나. 연구 참여자 특성 24
3. 자료수집 절차와 방법 27
4. 자료분석 방법 29
5.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0
6. 연구의 평가 30
IV. 결과 32
1. 어머니의 진로지도에 관한 상황적 구조기술 32
가. 자녀의 선택을 지지해주고 싶지만 자녀가 어리다고 생각함 32
나. 더 나은 직업을 위해서는 진로지도가 필요함 34
다. 아이가 진로와 관련된 경험을 통해 성장해 가기를 기대함 35
라. 결국엔 진로를 위해서 공부를 잘해야 한다고 생각함 36
마. 진로에 있어서 자녀가 어머니의 뜻을 따라주기를 원함 38
바. 진로에 있어서 자녀를 통제할 수 있을 때 통제함 39
V. 논의 43
VI.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1
부록 5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57
부록 2. 연구 질문지 58
Abstract 59
초록 61
〈표 III-1〉 연구 참여자 특성 24
〈표 IV-1〉 경험을 이루는 구성요소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