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9
II. 미술관 교육의 예비적 고찰 11
1. 미술관의 정의와 역사 11
1) 미술관의 정의 11
2) 미술관의 역사 12
2. 미술관 교육의 의미와 유형 15
1) 미술관 교육의 의미 15
2) 미술관 교육의 유형 18
3. 평생교육으로서의 미술관 교육 21
III. 성인 대상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23
1. 대구·경북 지역 미술관 성인 대상 교육프로그램 현황 분석 23
1) 대구미술관 23
2) 포항시립미술관 33
3) 경주 우양미술관 39
2. 성인 대상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우수 사례 연구 47
1) 국립현대미술관의 〈예술만담- 예술가의 일상〉 47
2) 서울시립미술관의 〈내 이야기 책 만들기〉 48
3) 서울시립미술관의 〈원데이클래스: 힐링민화〉 50
4) 서울시립미술관의 〈아티스트 매개 프로그램: Where is?〉 50
5) 서울시립미술관의 〈아티스트 매개 프로그램: 흐르는 중개〉 51
6) 삼성리움미술관의 〈올라퍼 엘리아슨: 감각의 몸, 현상의 공간〉 52
3. 대구·경북지역 미술관 성인 대상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54
IV. 결론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1
초록 65
〈표 1〉 대구미술관 2016-2018년도 진행 교육프로그램 24
〈표 2〉 대구미술관 교육대상별 2016-2018년도 프로그램 진행 횟수 27
〈표 3〉 대구미술관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유형 분포도 32
〈표 4〉 포항시립미술관 2016-2018년도 진행 교육프로그램 34
〈표 5〉 포항시립미술관 교육대상별 2016-2018년도 프로그램 진행 횟수 36
〈표 6〉 포항시립미술관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유형 분포도 38
〈표 7〉 경주 우양미술관 2016-2018년도 진행 교육프로그램 40
〈표 8〉 경주 우양미술관 교육대상별 2016-2018년도 프로그램 진행 횟수 43
〈표 9〉 경주 우양미술관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유형 분포도 46
(그림 1) 대구미술관 〈아티스트 토크 & 워크숍:한무창 꽃들의 충돌〉 30
(그림 2) 경주 우양미술관 2018년 상반기 국내예술기행: 정현 작가 작업실 방문 45
(그림 3) 서울시립미술관 〈아티스트 매개 프로그램: Where is?〉 51
(그림 4) 서울시립미술관 〈아티스트 매개 프로그램: 흐르는 중개〉 52
(그림 5) 삼성리움미술관 〈올라퍼 엘리아슨: 감각의 몸, 현상의 공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