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유아의 행복감 11
1) 행복의 개념 및 중요성 11
2) 유아 행복감의 구성요인 12
2. 유아의 또래 유능성 14
1) 또래 유능성의 개념 및 중요성 14
2) 또래 유능성의 구성요인 16
3)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행복감의 관계 16
3. 유아의 공감능력 18
1) 공감능력의 개념 및 중요성 18
2) 공감능력의 구성요인 19
3) 유아의 공감능력과 행복감의 관계 20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 23
1) 유아의 또래 유능성 검사도구 23
2) 유아의 공감능력 검사도구 24
3) 유아의 행복감 검사도구 25
3. 연구절차 27
1) 예비 조사 27
2) 본 조사 27
4. 자료분석 27
IV. 연구결과 29
1.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행복감과의 상관관계 30
2. 유아의 공감능력과 행복감과의 상관관계 31
3. 유아의 행복감에 대한 또래 유능성과 공감능력의 상대적 설명력 33
V. 논의 38
참고문헌 43
Abstract 49
초록 51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23
〈표 III-2〉 유아 또래 유능성 검사도구의 구성요인 및 신뢰도 24
〈표 III-3〉 유아 공감능력 검사도구의 구성요인 및 신뢰도 25
〈표 III-4〉 유아 행복감 검사도구의 구성요인 및 신뢰도 26
〈표 IV-1〉 주요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29
〈표 IV-2〉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행복감과의 상관관계 30
〈표 IV-3〉 유아의 공감능력과 행복감과의 상관관계 31
〈표 IV-4〉 유아의 행복감에 대한 또래 유능성과 공감능력의 상대적 설명력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