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에 대한 학습관여 과정에서 경제적으로 부유한 어머니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초중고학생을 둔 경제적으로 부유한 어머니 5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지오르기(Giorgi) 현상학적 탐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지오르기(Giorgi)탐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다양한 '일상적인 경험'의 본질구조를 탐구하는데 효과적인 연구방법이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녀에 대한 학습관여는 어머니로써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본 연구를 통해 경제적으로 부유한 어머니들이 자녀학습관여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무슨 고민이 있는지를 알 수 있었고, 그들이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결론에서는 경제적으로 부유한 어머니들도 부모양육태도와 자녀학습관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제언에서는 경제적 여유는 없지만 자녀학습관여에 관심이 있는 어머니들의 경험을 후속연구로 한다면 자녀학습관여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