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3. 선행연구 검토 16
II. 스토리텔링 및 한류에 대한 이해 18
1. 스토리텔링과 음악 산업 18
가. 스토리텔링의 개념 18
나. K-POP과 스토리텔링 22
2. 한류와 K-POP 26
가. 한류의 정의 26
나. K-POP과 아이돌 그룹 28
III. 방탄소년단의 활동 현황 33
1. 방탄소년단의 등장 및 활동과정 33
2. 방탄소년단의 음악 36
3. 방탄소년단의 콘서트 38
IV. 방탄소년단의 스토리텔링 전략 43
1. 음반 스토리텔링 43
가. 성장기록물로서의 '시리즈' 44
나. 앨범의 다양한 연결 전략 53
다. 세대 서사를 통한 공감의 강화 56
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및 각색 59
3. 콘서트 스토리텔링 70
(1) 오프닝과 화자 설명 71
(2) 방탄소년단의 '데미안' 해석 73
(3) 방탄소년단의 아이덴티티 84
(4) 방탄소년단의 데미안 87
(5) [BTS Live Trilogy EPISODE III. THE WINGS TOUR] 콘서트의 앵콜무대 90
V. 결론 92
참고문헌 96
Abstract 101
[표 1] 한류 3.0 분류표 27
[표 2] 2011년 K-POP 해외언론 보도 내용 31
[표 3] 방탄소년단 발매 앨범 목록 37
[표 4] 방탄소년단 단독 콘서트별 공연지와 공연장 41
[표 5] 방탄소년단 시리즈별 앨범 분포표 44
[표 6] 방탄소년단 발표 앨범 수록곡 사회적 가사 57
[그림 1] IFPI(2019), 『2018 Global Music Report』, Global Recored Music Industry Revenues 10
[그림 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개념 20
[그림 3] 방탄소년단 연간 앨범 판매량 34
[그림 4] '방탄소년단' 구글 검색량 추이 (Google Trends) 34
[그림 5] (좌)태형의 자살 (우) 2015 BIS LIVE 〈화양연화 on stage〉오프닝 41
[그림 6] (좌)〈상남자(Boy in luv)〉MV 엔딩, (우)〈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 엔딩 54
[그림 7] 花樣年華 The Note 1 스토리 구성 61
[그림 8] (좌) 학창시절에 놀러간 모습 (우) 지민의 트라우마 매개체 62
[그림 9] (좌) 전체 멤버의 즐거운 시절 (우) 같은 장소에 혼자 남은 정국 62
[그림 10] (좌) '살아남아야한다'라고 하는 남준 (우) 태형의 불우한 가정 환경 63
[그림 11] (좌) 호석이 쓰러지는 방면 (우) 호석과 지민의 만남 64
[그림 12] (좌) 모텔에서 방화하고 자살하려는 윤기 (우) 아버지를 살해하는 태형 65
[그림 13] (좌) 바다로 향함 (가운데)태형의 자살 (우) 태형과 석진의 싸움 66
[그림 14] 유튜브 '화양연화 해석' 검색 화면 67
[그림 15] 방탄소년단 오프닝 71
[그림 16] 방탄소년단 〈Not Today〉 72
[그림 17] 정국 〈Begin〉 74
[그림 18] 지민 〈Lie〉 곡의 시작 75
[그림 19] 지민 〈Lie〉 진행에 따른 무대변화 76
[그림 20] 슈가 〈First Love〉 77
[그림 21] (좌) 〈Save me〉 등장, (우) 〈I Need You〉 퇴장 78
[그림 22] RM 〈Reflection〉 80
[그림 23] 뷔 〈Stigma〉 81
[그림 24] 제이홉 〈MAMA〉 82
[그림 25] 진 〈AWAKE〉 83
[그림 26] 제이홉 〈Boy meet Evi1〉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