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사회는 문화향유권의 확대로 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 공간에 그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출산율 저하로 외동 자녀가 급증하면서 자녀에게 질 높은 교육과 문화향유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부모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를 인지한 미술관들은 2000년대 이후 어린이미술관을 확충해나가며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미술관이 이 같은 양적 성장에 비례할 만한 질적 제고를 이루었는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 어린이들에게 어린이미술관의 전시와 교육프로그램은 과연 흥미와 교육적 효과를 진작하는 수준에 이르렀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국내외 어린이미술관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고 보고서 및 요청자료를 기반으로 어린이미술관의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더불어 조사대상 미술관들의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미술관 운영의 현실적인 문제점과 견해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현황 분석을 통해 도출된 국내외 어린이미술관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광주시립 어린이미술관의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현황분석을 통해 도출된 광주시립 어린이미술관의 문제점으로는 편의시설과 아트샵 운영의 비활성화, 전문인력의 부재, 전시와 교육의 소재 및 유형의 비다양성 등이며, 본 연구는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광주시립 어린이미술관의 발전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관람객의 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편의시설의 확충과 교육효과 및 미술관 홍보를 위한 아트샵 활성화, 둘째, 어린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전시와 교육을 기획하고 교수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확충, 셋째, 체험전시 유형의 다양화와 고품질 전시물의 제작 및 전시 소재의 다양화를 통한 융복합 예술 전시의 지향, 마지막으로 교육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유형과 소재의 다양화, 창의력 증대를 위한 교수법의 활용 및 위치적 특성에 따른 야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다.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융복합 예술의 등장으로 순수미술을 고수하는 어린이미술관은 관람객의 관심을 모으기 부족하다. 이에 어린이미술관은 시대의 변화를 인지하고, 융복합 예술과 더불어 일상의 다양한 장르를 예술과 접목시키는 방안을 통해 '동시대 미술관'으로의 변화를 꾀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지역의 국공립 어린이미술관을 대상으로 연구함에 있어 모든 어린이미술관을 일반화 할 수 없다는 점과 공립미술관의 특성상 공개된 자료에 국한된 자료 수집, 담당자의 인사이동에 따른 과거 운영현황의 인과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웠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광주시립 어린이미술관의 현황과 구체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한 첫 연구 논문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그동안 국공립 어린이미술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 및 정리한 연구가 전무했다는 점에서 본 논문은 중요한 역사적 기초 자료로서도 기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