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범위 및 방법 11
가. 연구범위 11
나. 연구의 방법 11
3. 연구구성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기억이론의 흐름 14
가. 모리스 알브박스(Mourice Halbwachs)의 '집단기억' 15
나. 얀 아스만 (J.Assmann)과 알레이다 아스만(A.Assmann)의 '문화적 기억' 18
다. 피에르 노라(Piere Nora)의 '기억의 장소' 20
2. 장흥동학농민혁명 23
가. 장흥동학농민혁명의 전개과정 23
나. 장흥동학농민혁명의 집단기억 26
3. 선행연구의 고찰 31
가. 장흥동학농민혁명의 연구 31
나. 기억과 기억의 장소 연구 33
4. 분석틀 35
III. 장흥동학농민혁명 기억의 장소 37
1. 기억의 장소로서 장흥동학농민혁명 37
2. 교차로로서 기억의 장소 분석 39
가. 역사적 차원의 기억의 장소 분석 39
나. 민속지학적 차원의 기억의 장소 분석 43
다. 심리학적 차원의 기억의 장소분석 46
라. 정치적 차원에서의 기억의 장소분석 52
마. 문화적 차원의 기억의 장소분석 56
3. 기억의 장소의 유형과 현황 59
가. 물리적 장소 62
나. 상징적 장소 73
다. 기능적 장소 79
4. 기억의 장소의 활용방안-문화적 기억 만들기 84
가. 사례분석 84
나. 기억의 장소 활용방향 90
IV. 결론 및 제언 93
1. 연구의 의의 9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4
참고 문헌 96
Abstract 99
부록 102
부록 1. 연구 참여자 102
부록 2. 장흥 읍면별 전사자 및 참전자(마을지 분석) 103
[표1] 집단기억과 역사적 기억 16
[표2] 기억이론의 비교 22
[표3] 장흥동학농민혁명과 기억 26
[표4] 장흥동학농민군 후손 증언 요약 27
[표5] 장흥읍면지에 나타난 전사자 및 참전자 28
[표6] 쿠스노키 상등병 참전일지 요약 30
[표7] 장흥의 지명변천 40
[표8] 동학농민혁명의 인식의 변화 42
[표9] 소설화 전략비교 52
[표10] 문화의 개념 57
[표11] 기억의 장소의 현황 60
[표12] 장흥동학농민혁명 기억의 장소 현황 83
[표13] 기억의 장소의 제도적 범주 86
[표14] 장흥동학 생태박물관(ecomuseum) 구상안(案) 90
[그림1] 연구구성도 13
[그림2] 문학적 기억 19
[그림3] 분석틀 36
[그림4] 이방언이 최익현에게 보낸 편지(국립중앙도서관) 53
[그림5] 메종 데 일루스트르 인증표시 58
[그림6] 장흥동학농민혁명 기억의 장소 61
[그림7] 장녕성 68
[그림8] 이이만 동학북접명첩(1892년) 79
[그림9] 천도교 천훈은장 (1931년) 79
[그림10] 장흥동학군 이겸호의 조총 80
[그림11] 대흥접이 연지리에서 제조한 포탄 81
[그림12] 야외역사극'시네세니'공연장면 84
[그림13] 생태박물관의 구조 87
[그림14] 전남지역의 5.18 표지석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