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마음수련 명상 16
나. 장애수용태도 16
다. 정서적 능력 16
II. 이론적 배경 18
1. 마음수련 명상 18
가. 마음수련 명상의 원리 18
나. 마음수련 명상 적용 선행연구 고찰 20
2. 장애수용태도 23
가. 장애수용태도의 개념과 형성 과정 23
나. 장애수용태도 관련 선행연구 고찰 25
3. 정서적 능력 30
가. 정서적 능력의 개념과 하위요소 30
나. 발달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35
다.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관련 선행연구 고찰 36
III. 연구 방법 40
1. 연구 대상 40
가. 선정기준 40
나. 선정절차 41
2. 연구 설계 43
3. 연구 도구 44
가. 장애수용태도 검사 44
나.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평가 45
4. 연구 절차 46
가. 사전검사 47
나. 중재 47
다. 사후검사 53
5. 자료 처리 53
6. 중재 충실도 53
7. 사회적 타당도 55
IV. 연구 결과 57
1.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 변화 57
가.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 중 통합교육 태도의 변화 57
나. 비장애학생의 장애수용태도 중 행동 의도의 변화 59
2.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변화 62
가.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변화 62
나.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중 자기 정서의 인식과 활용 변화 63
다.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중 타인 정서의 인식과 관계 형성 67
V. 논의 및 제언 71
1. 논의 71
2. 제한점 77
3. 제언 78
참고문헌 80
Abstract 91
부록 94
〈부록 1〉 장애수용태도 진단 검사지 95
〈부록 2〉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측정 설문지(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98
〈부록 3〉 프로그램 참가 동의서 102
〈부록 4〉 차시별 수업 계획안 및 활동지 103
〈부록 5〉 학생 활동지 및 소감문 예시 133
〈부록 6〉 중재충실도 평가 체크리스트 140
〈표 II-1〉 마음수련 명상의 단계별 방법 18
〈표 II-2〉 마음수련 명상 적용 선행연구 분석 20
〈표 II-3〉 장애수용태도 향상을 위한 중재 적용 선행연구 분석 26
〈표 II-4〉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향상 관련 선행연구 분석 37
〈표 III-1〉 통합학급 비장애학생 배경정보 41
〈표 III-2〉 통합학급 장애학생 배경정보 42
〈표 III-3〉 연구 설계 43
〈표 III-4〉 장애수용태도 설문지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4
〈표 III-5〉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의 문항 구성 46
〈표 III-6〉 연구 절차 47
〈표 III-7〉 회기당 프로그램 시간 운영 방안 48
〈표 III-8〉 마음수련 명상 프로그램 49
〈표 III-9〉 수업 계획안 예시 52
〈표 III-10〉 중재 충실도 평가 결과 54
〈표 III-11〉 학생용 사회적 타당도 평가 결과(N=8) 55
〈표 IV-1〉 통합교육 태도에 대한 사전, 사후 점수 t 검정 결과 57
〈표 IV-2〉 통합교육 태도 관련 전체 문항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58
〈표 IV-3〉 행동 의도에 대한 사전, 사후 점수 t 검정 결과 60
〈표 IV-4〉 행동 의도 관련 전체 문항별 사전-사후 점수 비교 60
〈표 IV-5〉 장애학생의 정서적 능력 변화 62
〈표 IV-6〉 자기 정서의 인식과 활용 능력 평정 결과 63
〈표 IV-7〉 자기 정서의 이용 능력 향상 문항 64
〈표 IV-8〉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문항 65
〈표 IV-9〉 감정의 조절 및 충동 억제 능력 향상 문항 66
〈표 IV-10〉 타인 정서의 인식 및 관계 형성 영역 평정 결과 68
〈표 IV-11〉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능력 향상 문항 69
〈그림 II-1〉 마음수련 명상의 원리 19
〈그림 IV-1〉 자기 정서의 인식과 활용 능력 변화 그래프 64
〈그림 IV-2〉 타인 정서의 인식 및 관계 형성 영역 변화 그래프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