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문제 16
3. 용어 정의 16
가. 협력적 보드게임 16
나. 친사회적 행동 17
다. 또래교육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19
가. 친사회적 행동 19
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이론 21
다.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5
라.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 27
2. 유아의 보드게임 놀이 29
가.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29
나. 보드게임놀이의 교육적 가치 30
다. 보드게임 선행연구 고찰 33
3. 또래교육의 효과 36
가. 또래교육의 이론 36
나. 또래교육 효과와 접근 방법 38
III. 연구방법 42
1. 연구 대상 42
가. 연구 대상 선정 기준 42
나. 연구대상 배경정보 43
2. 연구 환경 및 도구 44
가. 연구 환경 44
나. 연구 도구 45
다. 측정 도구 48
3. 연구 설계 및 절차 49
가. 연구 설계 49
나. 연구 절차 49
4. 관찰 및 측정 66
가. 친사회적 행동의 조작적 정의 66
나. 측정방법 68
5. 관찰자간 신뢰도 68
6. 중재 충실도 69
7. 사회적 타당도 70
IV. 연구결과 72
1. 도움주기 행동 변화 72
2. 접근 시도하기 행동 변화 77
3. 주도적 배려 행동 변화 80
4. 친사회적 행동의 유지 83
가. 도움주기 행동 변화 유지 83
나. 접근 시도하기 행동 변화 유지 84
다. 주도적 배려 행동 변화 유지 84
V. 논의 및 제언 86
1. 논의 86
2. 제언 89
참고문헌 91
ABSTRACT 102
부록 104
〈부록 1〉 친사회적 행동 체크리스트 검사지 105
〈부록 2〉 중재 충실도 평가지 106
〈부록 3〉 사회적 타당도 질문지 107
〈표 II-1〉 보드게임의 분류 31
〈표 III-1〉 비장애 또래 배경정보 43
〈표 III-2〉 대상유아 배경정보 43
〈표 III-3〉 협력적 보드게임의 구성 46
〈표 III-4〉 친사회적 행동 하위행동요인 48
〈표 III-5〉 비장애 또래교육 51
〈표 III-6〉 협력적 보드게임의 절차 54
〈표 III-7〉 각 회기별 협력적 보드게임놀이 과정 54
〈표 III-8〉 도움주기 행동 관련 놀이 지도안 예시 59
〈표 III-9〉 접근 시도하기 행동 관련 놀이 지도안 예시 61
〈표 III-10〉 주도적 배려 행동 관련 놀이 지도안 예시 63
〈표 III-11〉 목표 행동의 조작적 정의 66
〈표 III-12〉 관찰자간 신뢰도의 평균 및 범위 69
〈표 III-13〉 중재 충실도 평균 및 범위 70
〈표 III-14〉 사회적 타당도의 내용 및 평가 결과 71
〈표 IV-1〉 도움주기 행동의 평균 행동발생률 및 범위 72
〈표 IV-2〉 접근시도하기 행동의 평균 행동발생률 및 범위 77
〈표 IV-3〉 주도적 배려 행동의 평균 행동발생률 및 범위 80
〈그림 III-1〉 연구 장소 배치도 45
〈그림 III-2〉 상황그림카드 53
〈그림 IV-1〉 대상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생률 변화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