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핵가족화와 가족의 해체로 인하여 가정 내에서의 부모의 양육경험 부족, 훈육기능의 부재 등의 문제로 인해 가정에 적절한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인성교육은 더욱 중요해졌다. 교육부는 유아교육에서 인성교육이 구현될 수 있도록 3~5세 누리과정 지도서에 인성교육의 덕목인 존중, 협력, 배려, 나눔, 효, 질서를 제시하였다. 유아교사들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인성덕목을 숙지하고 구체적 인성교육 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인성교육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인성교육의 교수매체로 효과적인 그림책이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인성덕목별로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균형잡힌 인성교육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인성교육 그림책의 생활주제, 활동유형, 전달매체, 장르는 어떠한지, 제시된 인성교육 그림책의 인성의 요소와 그 하위내용을 분석해봄으로써 평생교육의 초석이라 할 수 있는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인성교육 그림책의 생활 주제, 활동유형, 전달매체, 장르는 어떠한가?
2.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인성교육 그림책은 인성 교육요소별(존중, 협력, 배려, 나눔, 효, 질서)로 어떠한가?
3.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인성교육 그림책의 인성교육 요소의 하위내용은 어떠한가?
연구는 2018년 12월부터 2019년 5월까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인성교육 그림책 228편을 분석하였다.
인성교육 그림책의 생활주제, 활동유형, 전달매체, 장르는 편수와 백분율로 표시하고 그림책의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278편 중 가장 많이 제시된 생활주제는 '우리나라' 로 13,6%이고, '유치원과 친구' 가 4.3%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활동유형은 동화가 49.6%로 가장 많았고, 동시와 현장체험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전달매체는 시청각이 67.3%로 가장 많았고, 청각이 2.1%로 나타났다. 장르별로는 환상동화가 31.2%로 가장 많았고, 역사동화는 2.1%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생활주제, 활동유형, 전달매체, 장르별 모두 특정한 영역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다.
둘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인성교육 그림책 228편 중 인성교육 요소별 분석 결과 존중이 38.1%로 가장 많았고, 나눔이 2.1%, 효 3.0%로 상대적으로 낮은 분포를 나타냈다.
셋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인성교육 그림책의 6가지 인성교육요소의 하위 내용별 분석결과 배려는 이웃에 대한 배려가 45.6%로 가장 많았고, 가족에 대한 배려가 6.5%로 나타났다. 존중의 하위요소는 전체적으로 고른 분포를 보였다. 협력의 하위 내용인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이 62.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개인적 책임감은 9.3%로 나타났다. 나눔의 하위내용에서는 나눔의 의미알기가 80.0%, 나눔 실천하기가 20.0%, 나눔 참여하기는 나타나지 않았다. 질서의 하위 내용에서는 기초질서가 84.2%로 가장 많았고, 법질서가 5.2%, 사회질서가 10.5%로 나타났다. 효의 하위내용별 분석결과 부모에 대한 효만 100%로 나타났고, 지역사회에 어른에 대한 효와 조부모에 대한 효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에서 살펴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인성교육 그림책에 대한 분석결과 모든 연령에서 인성교육 요소 및 하위요소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지 않았음을 보여 주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같은 주제에 다양한 인성교육 요소가 나타날 수 있도록 인성교육 요소가 골고루 분포되고 다양화 될 수 있도록 그림책의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