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물 미술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와 미술 표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연물 미술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칠 것인가?
둘째, 자연물 미술교육 활동이 유아의 미술 표상 능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칠 것인가?
연구대상은 P시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두 학급 유아 46명(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 검사를 위하여 허윤정(2001)이 번안, 수정하고, 소경희(2007)가 일부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미술 표상 능력의 측정을 위하여 지성애(2001)가 제작한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두 집단의 실험 처치는 2018년 9월 3일부터 2018년 11월 2일까지 주2회, 8주간 16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의 집단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한 사전검사 결과, 두 집단 간의 자연 친화적 태도 검사, 미술 표상 능력검사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이 동질 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자연물 미술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 및 미술 표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집단 간 사전과 사후검사 후 수집된 자료는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검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 친화적 태도 검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 표상 능력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연물 미술교육 활동이 비교집단보다 미술 표상 능력에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미술 표상 능력의 각 하위영역 중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에서 자연물 미술교육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인공적인 미술교육 활동을 한 비교집단보다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자연물 미술교육 활동이 유아의 자연 친화적 태도와 미술 표상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자연물 미술교육 활동은 유치원교육현장에 적용해 볼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