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9
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19
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개념 19
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의 중요성 20
3)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의 구성요인 22
2. 영유아교사의 행복감 30
1) 영유아교사의 행복감 개념 30
2)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의 중요성 31
3)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의 구성 요인 34
3.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36
1)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개념 36
2)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의 중요성 40
3)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의 구성요인 43
4.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관계 46
5. 영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관계 48
III. 연구방법 50
1. 연구대상 50
2. 연구도구 51
3. 연구절차 55
4. 자료분석 56
IV. 연구결과 및 해석 57
1. 교사의 전문성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57
2. 교사의 행복감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59
V. 논의 및 결론 62
1. 요약 및 논의 62
2.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82
부록 85
〈표II-1〉 행복감의 척도와 기능 36
〈표II-2〉 영유아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실행과 관련된 연구동향 49
〈표III-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N=287) 50
〈표III-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요인별 문항수 및 신뢰도 52
〈표III-3〉 유아교사의 행복감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3
〈표III-4〉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검사 도구 구성 및 신뢰도 54
〈표IV-1〉 교사의 전문성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57
〈표IV-2〉 교사의 행복감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