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행복감이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며 영유아 자신의 권리를 알고 나아가 그에 따른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공동체적인 삶의 능력을 키우게 하는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나아가 영유아들에게 인권 친화적인 권리존중 실행 및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보육 및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행복감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Hargreaves와 Fullan(1992)의 도구를 토대로 백은주와 조부경(2004)이 개발한 도구를 신희이(2011)가 영아교사로 수정한 자료를 본 연구에 맞게 영유아교사로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Argyle와 Hills(2002)의 옥스퍼드 행복 질문지(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 OHQ)를 최요원(2002)이 번안하여 곽희경(2011)이 사용한 도구를 김시연(2014)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했으며, 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실행은 김진숙(2009)이 개발한 것으로, 7인의 전문가들에게 내용 및 타당도를 확인받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경상북도 경주시와 포항시 소재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300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WIN. 25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 α계수를 산출하였고, 교사의 전문성 및 행복감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이 권리존중실행의 하위요인 중 하루 일과 존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의 전체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행복감이 높을수록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행복감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의 하위요인 중 하루일과 존중과 아동 최선의 이익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행복감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전체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행복감은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연관성이 있고 중요한 요소이며, 구체적으로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이 높고, 행복감이 높아졌을 때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은 높아진다고 사료 된다. 이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행복감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영향이 있으며,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및 행복감과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간에는 영향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