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영아기의 신체발달 14
2. 영아기 신체활동 16
3. 영아반 신체활동 지도 방법과 운영실태 18
4. 영아 교사의 지식 21
5. 수업 컨설팅 26
6. 실행연구(Action Research) 27
III. 연구방법 31
1. 연구 참여자 31
가. 실행연구자로서의 교사 31
나. 어린이집 현황 32
다. 신체활동 현황 35
라. 컨설턴트 35
2. 연구 절차 37
가. 연구진행 과정 37
나. 실행연구의 절차 38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1
가. 자료 수집의 방법 41
나. 자료의 종류 42
IV. 자료 분석 54
V. 연구결과 60
1.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60
가. 교사의 문제인식 60
나. 1차 실행(4월~7월) 60
다. 1차 실행 후 느낀 점 63
라. 2차 실행(9월~10월) 66
마. 2차 실행 후 느낀 점 71
2. 교사의 영아반 신체활동 교육지식의 변화는 어떠한가? 76
가. 교과내용 지식의 변화 76
나. 교육학적 지식의 변화 85
다. 상황적 지식의 변화 93
3. 실행 연구 총평 102
VI. 요약 및 결론 106
1. 요약 106
가. 실행 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106
나. 교사 지식의 변화는 어떠한가? 107
2.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7
ABSTRACT 123
〈표 II-1〉 월령에 따른 신체운동능력 발달 14
〈표 II-2〉 표준보육과정 만2세 신체운동영역 내용범주에 따른 내용과 영아목표 18
〈표 III-3〉 학급의 영아현황 33
〈표 III-4〉 어린이집 일과 33
〈표 III-5〉 연구 진행 과정 37
〈표 III-6〉 신체활동 실행연구의 절차 38
〈표 III-7〉 1학기 신체활동 계획안 수정 과정 43
〈표 III-8〉 컨설팅 전 수업안의 예 45
〈표 III-9〉 컨설팅 후 수정한 계획안 예 47
〈표 III-10〉 표준보육과정에 준하여 수정한 수업절차 예 48
〈표 III-11〉 1, 2차 실행기간 동안 실행한 신체활동 동영상 자료 50
〈표 III-12〉 수업컨설팅 일정과 내용 52
〈표 III-13〉 저널 작성 예 53
〈표 IV-14〉 교과내용 지식 54
〈표 IV-15〉 교육학적 지식 55
〈표 IV-16〉 상황적 지식 57
〈표 IV-17〉 지식 분석 기준 59
〈표 V-18〉 최초의 신체활동 계획 61
〈표 V-19〉 영아들의 기본신체능력에 따라 수정된 최종 신체활동 계획 62
〈표 V-20〉 2차 실행 신체활동 66
〈표 V-21〉 기본동작은 대체활동에, 도구 활용 동작은 자유선택놀이에 계획함. 67
〈표 V-22〉 사전경험(연계성)있는 주간계획안 73
〈표 V-23〉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활동 목표 77
〈표 V-24〉 정확하게 나타난 활동목표 77
〈표 V-25〉 수정과정을 통해 구성요소가 추가된 활동 방법 78
〈표 V-26〉 활동 내 위계성이 나타난 계획안 예시 81
〈표 V-27〉 통합적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연계성 있는 주간계획안 83
〈표 V-28〉 자연사랑 실천을 위한 계획안 수정 84
〈표 V-29〉 정확한 발문 수정 예시 90
〈그림 II-1〉 실행연구의 나선형적 순환 구조 29
〈그림 V-2〉 적절한 허용으로 블록 집에서 점심 먹기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