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는 신체활동을 통해 성취 경험과 정서적인 안정감을 갖고 또래들과 함께하는 신체활동 속에서 사회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하지만 최근 대기질의 악화와 과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신체활동의 참여기회가 줄고 있다. 이로써 실내 신체활동은 더욱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교사들이 지식(교과내용, 교육학적, 상황적) 부족으로 실내 신체활동을 기피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컨설팅을 통해 영아반 교사의 신체활동 수행능력을 고양시키는 실행연구 과정과 지식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신체수업 능력 향상을 위한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2. 실행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신체교육 지식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B어린이집의 교사인 연구자가 영아 7명을 대상으로 한 실행연구이다. 연구 기간은 2018년 3월 31일부터 10월 27일까지이며 연구 기간 동안 수업 20회, 저널 작성 30회, 전문가 수업컨설팅 10회를 실행하였고, 문서자료(활동계획안, 수업 영상 및 컨설팅 전사자료, 교사 저널), 수업 동영상 녹화자료, 컨설팅 녹음자료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유혜령(1998)이 사용한 연구방법론을 참조하여 여섯 단계로 자료를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교사(연구자 본인)의 신체 수업능력향상을 위한 실행연구는 '계획안 작성-컨설턴트의 지도 및 조언에 따른 계획안 수정-실행(촬영)-저널 작성-컨설팅-저널 작성'의 과정이 순환되었다. 2주에 한 번 수업 동영상을 보며 컨설팅을 받았고 반성적 저널은 다음 계획에 적용되어 나선형적 순환구조가 나타났다.
둘째, 실행연구 과정에서 교사의 신체교육 지식은 교과내용지식, 교육학적 지식, 상황적 지식에서 모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들은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지원하려는 교사와 전문기관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