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열린 어린이집의 등장배경 및 운영지침 14
1) 등장배경 14
2) 실행방안: 열린 어린이집 운영 체계 및 가이드라인 15
2. 열린 어린이집에 대한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 21
1) 열린 어린이집에 대한 원장의 인식 21
2) 열린 어린이집에 대한 교사의 인식 22
3) 열린 어린이집에 대한 부모의 인식 23
4)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 일치의 중요성 24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8
1) 예비조사 38
2) 본조사 38
4. 자료분석 39
IV. 연구 결과 40
1.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의 중요도 40
1) 연구참여자 전체의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의 중요도 40
2) 연구대상별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 중요도의 차이 42
2.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별 실태평가 및 필요성 차이 44
1) 연구대상자별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에 대한 실태평가의 차이 46
2) 연구대상자별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에 대한 필요성의 차이 48
3) 연구대상자별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에 대한 실태평가와 필요성 간 차이 50
V. 논의 및 결론 53
1. 요약 및 논의 53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 62
ABSTRACT 85
〈표 II-1〉 열린 어린이집 유형 (보건복지부, 2018) 17
〈표 II-2〉 열린 어린이집 활동내용(예시) (보건복지부, 2018) 19
〈표 III-1〉 원장 일반적 특성 28
〈표 III-2〉 교사 일반적 특성 30
〈표 III-3〉 학부모 일반적 특성 32
〈표 III-4〉 신뢰도 검증 37
〈표 IV-1〉 열린 어린이집 운영 요소의 중요도 41
〈표 IV-2〉 연구대상에 따른 열린 어린이집 운영 중요 요소의 1순위의 차이 43
〈표 IV-3〉 열린 어린이집 운영실태 및 필요성 45
〈표 IV-4〉 연구대상에 따른 열린 어린이집 운영 요소에 대한 실태 평가의... 47
〈표 IV-5〉 연구대상에 따른 열린 어린이집 운영 요소에 대한 필요성의 차... 49
〈표 IV-6〉 연구대상별 열린 어린이집 점검 및 평가의 차이 51
[그림 II-1] 열린 어린이집 운영관리 체계 (보건복지부, 2018)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