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의 중요도와 운영실태 및 필요성에 대한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열린 어린이집의 운영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의 중요도에 대한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은 어떠하며,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
2. 열린 어린이집의 운영실태 및 필요성에 대한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은 어떠하며 인식차이가 있는가?
2-1. 열린 어린이집의 운영실태에 대한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차이가 있는가?
2-2. 열린 어린이집의 필요성에 대한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차이가 있는가?
2-3. 열린 어린이집의 운영실태와 필요성 간에 대한 원장, 교사, 부모의 인식차이는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서울 지역에 위치한 다양한 유형의 어린이집(국공립/직장/법인, 민간, 가정)에 근무하는 원장 99명, 교사 164명, 학부모 131명, 총 394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열린 어린이집에 대한 배경변인(사회인구학적)의 질문 문항은 연구대상별로 고려하여 구성하였으며 특히, 원장과 교사의 경력에 차이를 두어 문항을 구성하였다. 운영요소의 중요도 문항은 열린 어린이집 가이드라인에 열린 어린이집 점검 및 평가내용을 바탕으로 운영요소 항목의 개념을 정리하고 중요도 순서로 나열하도록 하였다(보건복지부, 2015).
또한, 운영실태 및 필요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열린 어린이집 가이드라인 '열린 어린이집을 잘 실천하고 있나요?' (보건복지부, 2015) 측정 도구를 기초로 김현주(2017), 윤은숙(2017)이 사용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원장용, 교사용, 학부모용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이 척도는 총 10개의 하위영역의 4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되어 있다. 하위영역과 영역별 문항 수는 다음과 같다 :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성(6문항), 부모참여의 자발성(4문항), 참여활동의 일상성(4문항), 참여수준의 다양성(4문항), 운영의 융통성(4문항),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4문항), 다면적 의사소통의 기회와 통로(4문항), 함께하는 부모참여 활동(4문항), 어린이집과 연계활동(4문항), 의사결정에의 참여(5문항) (보건복지부, 2015).
자료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2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크론바하 알파, 평균 및 표준편차, 카이제곱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 Scheffe의 사후검정, t검정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 중요도에 대한 원장, 교사, 학부모 인식의 차이로 원장은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 함께하는 부모참여활동을 동등한 정도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와 다르게 교사와 학부모는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열린 어린이집의 운영에 부모참여 활동이 중요하지만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에 대해 원장, 교사, 학부모가 모두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인적·물리적 환경의 변화를 도모해나가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별 운영실태의 차이는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성이 원장과 교사가 학부모보다 높게 나타났고, 부모참여의 자발성과 참여수준의 다양성, 다면적 의사소통의 기회와 통로는 원장이 교사와 학부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함께하는 부모참여 활동은 원장이 학부모 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전반적으로 열린 어린이집의 운영실태와 필요성에 대한 원장들은 운영실태를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경향이 나타났음을 알수 있다. 필요성의 차이로는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성은 원장과 학부모가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고, 부모참여의 자발성과 참여수준의 다양성, 함께하는 부모참여 활동, 다면적 의사소통의 기회와 통로는 원장이 교사와 학부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운영의 융통성은 원장이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운영실태 및 필요성 간의 차이는 원장은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성이 현재 운영실태에 높게 나타났지만, 교사는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성, 부모참여의 자발성, 참여수준의 다양성, 참여활동의 일상성, 함께하는 부모참여 활동, 다면적 의사소통의 기회와 통로, 어린이집과의 연계활동, 의사결정에의 참여에서 운영실태에서 필요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와 다르게 부모는 운영의 융통성에 대한 부분에 필요성이 높았다. 원장과 교사는 현재 열린 어린이집의 운영실태에 대한 인식이 활발히 운영되며 긍정적인 반응으로 보였지만 학부모는 운영의 융통성에서 필요성의 인식을 바라고 있었다. 따라서 학부모가 열린 어린이집을 참여 할 때 부모의 여건을 고려하고 어린이집과 서로 상호 보완적인 의견을 통해 운영에 적절히 반영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열린 어린이집 운영요소별 운영실태, 필요성 대한 인식이 원장, 교사, 부모 간 차이가 있음을 알고, 어린이집 공간의 개방성과 운영의 융통성을 위해 서로 소통하고 적극적인 참여로 인해 열린 어린이집을 시행함에 있어 인식의 차이가 줄어들고,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