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II. 이론적 배경 13
1. 이야기나누기의 개념 및 의의 13
2. 이야기나누기의 문제점 15
3. 유아 교사의 지식 17
4. 교사의 이야기나누기 수업개선과 수업 컨설팅 22
1) 수업개선을 위한 방법 22
2) 수업 컨설팅 23
5. 실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8
가. 실행연구자 28
나. 컨설턴트 30
다. 어린이집 현황 31
라. 이야기나누기 운영실제 33
2. 연구절차 37
가. 연구진행 과정 37
나. 실행연구의 절차 38
3. 자료수집 41
가. 자료 수집의 방법 41
나. 자료의 종류 42
4. 자료분석 52
가. 교과내용 지식 54
나. 교육학적 지식 56
다. 상황적 지식 58
IV. 연구결과 60
1.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61
가. 교사의 문제 인식 61
나. 1차 실행(4월~7월) 62
다. 1차 실행 후 느낀점 64
라. 2차 실행(9월~10월) 69
마. 2차 실행 후 느낀 점! 74
2. 교사의 이야기나누기 지식 변화는 어떠한가? 76
가. 교과내용 지식의 변화 76
나. 교육학적 지식의 변화 79
다. 상황적 지식의 변화 95
3. 실행연구 총평 102
V. 요약 및 결론 105
1. 요약 105
가.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105
나. 교사 지식의 변화는 어떠한가? 107
2.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4
Abstract 119
〈표 1〉 학급의 유아현황 31
〈표 2〉 어린이집 하루일과 31
〈표 3〉 2016년 이야기나누기 계획안 34
〈표 4〉 2016학년도 이야기나누기 시간의 예 35
〈표 5〉 2018년도 이야기나누기 수업 시간의 예 36
〈표 6〉 실행연구 일정 38
〈표 7〉 실행연구의 절차 39
〈표 8〉 1학기 이야기나누기 수업계획안 43
〈표 9〉 컨설팅 전 수업안의 예 43
〈표 10〉 컨설팅 후 수업안의 예 46
〈표 11〉 1차, 2차 실행 이야기나누기 수업 자료의 형태 48
〈표 12〉 수업컨설팅 일정과 내용 50
〈표 13〉 지식 분석 기준 52
〈표 14〉 4월15일 수업-지식범주에 따른 분류 예 53
〈표 15〉 교과내용지식 54
〈표 16〉 교육학적 지식 56
〈표 17〉 상황적 지식 58
〈표 18〉 컨설팅 전 이야기나누기 62
〈표 19〉 컨설팅 후 이야기나누기 63
〈표 20〉 컨설팅 전 주간보육계획안 65
〈표 21〉 2차 이야기나누기 수업 69
[그림 1] 결혼프로젝트-자유선택활동 역할'결혼식 놀이' 63
[그림 2] 컨설팅 받은 주간보육계획안 66
[그림 3] 조사탐구한 내용을 발표하는 유아의 모습 67
[그림 4] 1학기에 진행된 조사탐구활동 70
[그림 5] 2학기에 진행된 조사탐구활동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