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나누기 수업은 교육주제와 관련된 것에 대해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교환하며 생각을 나누고 의사를 결정하며 유아중심의 수업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장에서 진행되는 이야기나누기 수업은 교사의 질문에 유아들이 대답을 하는 질의응답의 형태인 교사주도의 수업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이야기나누기 관련 교사교육 및 보수교육이 필요하지만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만5세반 담임교사인 연구자가 직접 이야기나누기 수업개선을 목적으로 컨설팅을 통하여 유아중심의 이야기나누기 수업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사지식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이야기나누기 교수법 향상을 위한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2. 이야기나누기 교수법 향상을 위한 실행연구에서 나타난 교사의 이야기 나누기교육 지식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성남시 H어린이집의 교사인 연구자가 유아 20명을 대상으로 한 실행연구이며, 연구 기간은 2018년 3월 31일부터 10월 27일까지이이다.
연구 기간 동안 수업 18회, 저널 작성 27회, 전문가 수업컨설팅 9회를 실행하였고, 연구자료는 활동계획안, 수업 동영상 및 동영상전사, 교사 저널, 컨설팅 녹음자료, 컨설팅 전사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유혜령(1998)이 사용한 연구방법론을 참조하여 여섯 단계로 자료를 해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이야기나누기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과정은 '계획안 작성-컨설턴트 조언에 따른 계획안수정-수업실행-영상 전사 및 저널작성-컨설팅(컨설턴트와의 만남)-반성적 저널작성'으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연구자는 이야기나누기수업 정의와 수업계획안 작성방법, 교수매체제작방법 등 이야기나누기 수업 관련 지식을 확립하여 올바른 이야기나누기 수업을 계획하여 진행할 수 있었다.
둘째, 실행연구과정을 통하여 교사의 지식인 교과내용 지식, 교육학적 지식, 상황적 지식이 향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유아중심의 이야기나누기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과 유아교육기관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진행되는 연구에서는 넓은 연령과 인원으로 장기적인 실행연구가 활성화되어 다양한 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기대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