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문화적 보편성과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한 유아 창의성 검사가 미비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주어진 검사지에 기본도형을 변형한 검사문제를 제시하여 그림검사를 진행하는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를 개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형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 도구의 구성요인은 어떠한가?
둘째, 한국형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 도구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한국형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 도구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본 검사는 기존 문헌들을 통해 선행연구를 탐색하고, 7명의 석사이상의 유아교육 전문가들과의 논의와 조언을 통해 창의성의 구성요인을 유창성, 정교성, 민감성, 개방성, 독창성, 융통성으로 선정하고 문항개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의 단계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27명을 대상으로 3차례의 전문가 조사와 예비검사를 실시하였고, 문항분석과 탐색적 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본 검사문제를 결정하였다. 본 검사는 181명의 유아에게 유아 창의성 도형 검사와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이영, 김수연, 신혜원, 2002)를 진행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177명의 유의미한 자료를 바탕으로 준거타당도 검증을 통해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연구문제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는 창의성 구성요인을 선정하기 위해 선행 연구와 전문가 논의를 거쳐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유아 창의성의 구성요인으로 지적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과 성향요인인 민감성과 개방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도구가 이론적으로 구성된 유아 창의성을 제대로 측정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표준화 점수로 변환하여 SPSS 22.0이 제공하는 공통요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준거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관련된 변수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의 내적 합치도는 Cronbach의 α .75로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의 타당도를 위해 유아 창의성 도형검사와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이영, 김수연, 신혜원, 2002)의 전체 상관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상관관계는 .28** (p<.01)에서 유의하게 나타나 본 검사가 창의성 측정에 있어 유의미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창의성 도형검사 개발이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만5세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15분이라는 짧은 검사 시간을 제시하여 유아들이 부담 없이 검사에 참여가능하다. 다음으로 다원화 시대 속 문화적 보편성을 위해 세계적으로 공용되는 기본도형인 원과 사각형을 변형하여 검사문제를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가 받는 문화적,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여 다양한 문화의 유아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단한 검사방법과 평가방법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검사자에게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지 않아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유아교육현장에서 창의성을 판별하기 위한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의의를 둔다. 이에 향후 탐색적 연구로써 신뢰 있는 준거관련 타당도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척도로서 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 유아들의 창의성 측정도구로써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