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3
1. 음악과 교육과정 13
가. 독일의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13
나. 한국의 중학교 음악과 2015 개정 교육과정 15
2. 교과서 제도 18
가. 독일의 교과서 발행제도 18
나. 한국의 교과서 발행제도 18
3. 선행연구 고찰 19
III. 교과서 비교분석 21
1. 학습 내용적 관점 21
가. 표현 영역의 학습 내용 구성 21
나. 감상 영역의 학습 내용 구성 38
다. 생활화 영역의 학습 내용 구성 42
2. 지도 방법적 관점 44
가. 단원 구성 체계 44
나. 악보와 음악자료 51
다. 사진과 삽화의 제시형태 53
IV.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0
〈표 I-1〉 연구 분석 대상 음악교과서 11
〈표 II-1〉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16
〈표 III-1〉 독일 교과서 주제곡 분석 26
〈표 III-2〉 한국 교과서 주제곡 분석 28
〈표 III-3〉 목차를 통해 본 독일교과서의 단원 내용 45
〈표 III-4〉 목차를 통해 본 한국교과서의 단원 내용 48
[그림 II-1] 독일의 중등학교제도 14
[그림 III-1] 독일 교과서의 팝, 락과 재즈 발성법 설명 22
[그림 III-2] 독일 교과서의 클래식 발성법 설명 및 주제곡 23
[그림 III-3] 한국 교과서의 발성법 설명 24
[그림 III-4] 독일 교과서의 독일국가 31
[그림 III-5] 한국 교과서의 애국가 31
[그림 III-6] 독일 교과서의 락음악 악기연주법 32
[그림 III-7] 독일 교과서의 바디퍼커션 제시 33
[그림 III-8] 한국 교과서의 몸타 제시 33
[그림 III-9] 독일 교과서의 리듬창작활동 34
[그림 III-10] 한국 교과서의 리듬창작활동 35
[그림 III-11] 독일 교과서의 힙합스텝 설명 36
[그림 III-12] 독일 교과서의 짝춤 스텝 설명 37
[그림 III-13] 한국 교과서의 신체표현 활동 37
[그림 III-14] 한국 교과서의 전통춤 설명 38
[그림 III-15] 독일 교과서의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설명 40
[그림 III-16] 한국 교과서의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설명 41
[그림 III-17] 독일과 한국 교과서의 오케스트라 악기군 배치 설명 41
[그림 III-18] 저작권 표시가 된 독일 교과서 악보 43
[그림 III-19] 저작권 토론을 제시한 한국 교과서 43
[그림 III-20] 감상곡 악보와 인터넷주소가 제시 된 독일 교과서 52
[그림 III-21] 온라인 학습자료 지원이 되는 독일 교과서 53
[그림 III-22] 독일 교과서의 단원 시작페이지 54
[그림 III-23] 한국 교과서의 단원 시작페이지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