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교사효능감 19
1) 교사효능감의 개념 19
2) 교사효능감의 중요성 21
2. 유아권리와 권리존중 실행 23
1) 유아권리의 개념 23
2) 유아권리존중 실행 및 중요성 24
3) 유아권리존중 실행과 관련된 선행연구 26
3. 유치원교사의 창의적 인성 27
1) 창의적 인성의 개념 27
2) 창의적 인성의 구성요인 및 중요성 29
4.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유아권리존중 실행,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관계 31
1)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유아권리존중 실행과의 관계 31
2)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대상 36
3. 연구 도구 37
4. 연구 절차 41
5. 자료 분석 4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3
1.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유아권리존중 실행 수준 및 창의적 인성 수준 43
2.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유아권리존중 실행, 창의적 인성 간의 상관관계 46
3.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창의적 인성의 매개효과 분석 49
V.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및 결론 64
2. 제언 72
참고문헌 73
부록 82
Abstract 88
〈표I-1〉 교사효능감 수준에 따른 교사간의 차이 비교 (Ashton, 1984) 22
〈표III-1〉 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6
〈표III-2〉 교사효능감 척도 구성의 하위요인별 문항과 신뢰도 38
〈표III-3〉 유아의 권리존중 실행 척도 구성의 하위요인별 문항과 신뢰도 39
〈표III-4〉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 척도 구성의 하위요인별 문항과 신뢰도 40
〈표IV-1〉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 43
〈표IV-2〉유치원 교사의 유아권리존중 실행수준 순위 44
〈표IV-3〉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 수준 45
〈표IV-4〉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유아권리존중 실행, 창의적 인성 간 상관관계 47
〈표IV-5〉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50
〈표IV-6〉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 '개방성' 의 매개효과 52
〈표IV-7〉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 '독자성' 의 매개효과 55
〈표IV-8〉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 '집요성' 의 매개효과 58
〈표IV-9〉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 '호기심' 의 매개효과 61
〈그림-1〉 연구모형 35
〈그림-2〉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이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51
〈그림-3〉 하루일과 존중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방성' 의 매개효과 54
〈그림-4〉 아동최선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방성' 의 매개효과 54
〈그림-5〉 하루일과 존중에 미치는 영향에서 '독자성' 의 매개효과 57
〈그림-6〉 아동최선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에서 '독자성' 의 매개효과 57
〈그림-7〉 하루일과 존중에 미치는 영향에서 '집요성' 의 매개효과 60
〈그림-8〉 아동최선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에서 '집요성' 의 매개효과 60
〈그림-9〉 하루일과 존중에 미치는 영향에서 '호기심' 의 매개효과 63
〈그림-10〉 아동최선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에서 '호기심' 의 매개효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