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유아권리존중 실행,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교사 효능감과 유아권리존중 실행 간의 관계에서 매개적인 역할을 하는지 검증해 보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 유아권리존중 실행, 창의적 인성 수준은 어떠한가?
2.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 유아권리존중 실행, 창의적 인성 간 상관 관계는 어떠한가?
3. 유치원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유아권리존중 실행 간 관계에서 창의적 인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일부 지역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유치원 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검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과학 교사효능감 검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fes instrument / STEBI)부분만 유치원 교사에게 적절하게 수정하여 이분려(1998), 김미경(2007) 보완 한 교사효능감 검사(STEBI)를 사용하였으며, 유아권리존중 실행 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김진숙(2009)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실행 체크리스트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기 위해 김혜숙(1999)연구에서 박병기, 유경순(2000)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ANOVA), 중다회귀분석,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고,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보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을 통하여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은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유아권리존중 실행 수준의 하위요인인 하루일과 존중과 아동최선의 이익에서는 하루일과 존중 실행수준이 높았으며, 등원, 정리, 낮잠(휴식) 순으로 높았고, 점심, 개별성 존중, 자율성 존중이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 수준은 집요성이 가장 높고, 독자성, 호기심, 개방성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유아권리존중 실행과의 관계에서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하루일과 존중, 아동 최선의 이익이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과 유아권리존중 실행과의 관계에서 독자성, 집요성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 개방성은 부적 상관관계, 호기심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 하위요인과 교사효능감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독자성, 집요성은 일반적,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 개방성은 일반적,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호기심은 일반적,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유아권리존중 실행은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과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과는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창의적 인성이 매개하는지 살펴본 결과 창의적 인성은 교사효능감과 유아권리존중 실행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창의적 인성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본 결과 개방성, 독자성, 집요성은 부분 매개효과를 보이는 반면 호기심은 매개효과가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이 유아권리존중 실행 간 관계에 있어서 교사효능감과 함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은 교사효능감이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영향이 있는 매개효과가 있음을 밝힘으로서 유치원 교사를 위한 창의적 인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 대상 위주로 이루어졌었던 유아권리존중 실행 연구에서 사립유치원 교사 대상으로 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대한 실행수준을 살펴보았다. 이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변인을 규명하여 이를 토대로 유치원 교사의 창의적 인성 하위요인에서 독자성과 집요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지원방안과 창의적인 교사역할 수행을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사교육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