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창의성 16
가. 창의성의 개념 16
나. 창의성의 이론 19
다. 아이디어 26
라. 아이디어의 이론 28
2. 교사 창의성 32
가. 교사 창의성 개념 및 중요성 33
나. 교사 창의성 측정 필요성 35
다. 창의성 척도 선행연구 고찰 35
III. 연구 방법 43
1. 연구 절차 43
가. 문항제작 44
나. 본 연구 44
2. 연구 대상 45
3. 측정도구 48
가. 교사 창의성 척도 48
나. 준거 타당도를 위한 검사 49
4. 분석 방법 49
IV. 연구결과 및 해석 50
1. 문항 분석 50
2. 탐색적 요인분석 56
3. 문항 확정 59
4. 관련 변인 간의 상관 61
5. 준거타당도 62
V. 논의 및 결론 63
1. 논의 63
2.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3
부록 10
〈부록 1〉 예비 척도 안내문 81
〈부록 2〉 예비연구 준거 타당도 검사 문항 85
ABSTRACT 87
〈표 III-1〉 연구의 전반적인 절차 43
〈표 III-2〉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빈도분석 45
〈표 IV-1〉 아이디어 예비척도의 기술통계치 및 문항 총점 51
〈표 IV-2〉 아이디어 예비문항의 문항 간 상관분석 결과 52
〈표 IV-3〉 창의성 예비척도의 기술통계치 및 문항 총점 상관 53
〈표 IV-4〉 창의성 예비문항의 문항 간 상관분석 결과 55
〈표 IV-5〉 교사 창의성 예비척도 32문항의 공통요인분석 결과 57
〈표 IV-6〉 교사 창의성 예비척도 25문항의 공통요인분석 결과 58
〈표 IV-7〉 교사 창의성 측정 도구의 최종 문항 59
〈표 IV-8〉 교사 창의성 요인별 상관관계 61
〈표 IV-9〉 교사 창의성과 준거타당도와의 상관관계 62
[그림 II-1] Csikszentmihalyi 의 체계모형(박상범, 2008에서 재인용) 22
[그림 II-2] Sternberg 성공지능(김성준 등, 2010에서 재구성)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