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창의성 교육에 있어 교사의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교사 자신의 창의성을 간편·용이하게 측정해 볼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교사 창의성 척도 개발을 위해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교사 창의성 척도의 구성요인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교사 창의성 척도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교사 창의성 척도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교사 창의성 척도에 대한 선행연구와 Runco의 창의적 아이디어 행동 척도(RIBS)및 Sternberg의 성공지능 창의지능을 이론을 번역하고, 수정·보완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유아교육학과 교수님, 창의 전문가, 유아 교육기관에 재직하는 교사, 유아교육 전공자, 국문학자, 국문학과 학생, 영문학과 학생에게 여섯 차례에 걸쳐 내용과 용어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 받아 문항을 결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권에 소재한 국공립유치원 13곳, 사립유치원 48곳, 국공립 어린이집 9곳, 민간어린이집 9곳, 직장어린이집 3곳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315명이다. 본 연구도구 구성을 위한 설문지 배부 및 수거는 2018년 11월 6일부터 11월 19일 까지 약 2주간 실시하였고, 직접 방문하여 회수한 설문지 308부 중 성실하게 응답된 283부가 연구에 활용되었다.
연구자가 개발한 교사 창의성 척도의 준거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문미옥(1999)이 개발한 유아 창의성을 위한 교사 역할 평정 척도와의 상관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구 문제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의 교사 창의성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Runco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행동 RIBS(Runco Ideational Behavior Scale)와 Sternberg의 성공 지능 창의성 이론에 근거하여 '아이디어(ideation)'와 '창의성' 2요인으로 명명하였다. 구성요인별로 아이디어 22문항, 창의성 10문항으로 총 32문항을 예비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예비문항의 분석방법은 요인별 문항이 적절하게 부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단일주축해법으로 공통요인을 분석하였으며, 2가지 요인으로 지정하여 추출하였다. 그 결과 누적 분산 비율이 2요인 33.81%로 나타났으며, 두 요인에 공통적으로 부하되는 공통요인은 해석가능을 고려하여 검토하였다. 최종 확정된 평가 척도 문항은 총 25개 문항으로 아이디어 14문항과 창의성 11문항으로 확정하였다. 최종 교사 창의성 척도의 요인별 상관분석 결과 각 요인은 매우 적절한 상관을 이루고 있어 교사 창의성을 잘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2를 위해 내적합치도를 Cronbach's α계수로 확인하였다. 아이디어 문항에 대한 내적합치도는 .83으로 나타났고, 창의성의 내적합치도는 .80로 나타났다. 개발된 교사 창의성 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83로 양호한 결과가 나왔다.
연구문제 3을 위해 문미옥(1999)의 창의성을 위한 교사 역할과의 상관분석을 사용하여 하위요인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본 척도의 요인 중 아이디어와 문미옥(1999)의 척도에서 유창성이 .14(p<.01)로 낮은 상관을 보이긴 하였으나 유창성의 특성상 교사 창의성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부분이 아이디어의 양보다 질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내용임을 감안하면 수용할 만하다. 본 척도는 .25~.48로 .01의 유의수준에서 대체로 적절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을 확인하여 교사 창의성 척도가 창의성을 나타내는 타당성 있는 척도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 스스로 자신의 창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교사 창의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지금까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교사 자신의 창의성을 살펴 볼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편리함과 실용성을 갖춘 연구 자료라는 의의가 있다.
창의성은 거대한 투자가 아니라 2 ~ 30분 만에도 창의성은 키워질 수 있다. 교사가 창의를 가치롭게 여기는 것만으로도 유아는 그 태도를 배우고, 창의적인 것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여 자기 가치로 받아들여 놀라운 창의성을 보여줄 수 있다. 창의가 인생의 목표가 아니지만 창의는 삶을 효율적이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삶의 질을 높인다는 창의성 교육의 목표와 같이 유아 창의성 교육에 영향을 주는 것 뿐 아니라 교사 또한 자신의 창의성을 키워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하나의 지표로 사용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