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7
3.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발도르프 교육의 탄생과 국내도입 배경 19
1) 발도르프 학교, 유치원의 탄생 19
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국내도입배경 20
3)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의 초기성과와 실시현황 20
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특징 22
1) 사상적 배경: 슈타이너의 인지학 22
2) 교육원리의 특징 23
3)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 32
4)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적 특징 39
3.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국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43
1) 누리과정과의 차이비교 43
2) 그 외 유아교육프로그램과의 연관성(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누리과정과의 연관성) 54
3)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국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55
III. 연구방법 57
1. 연구대상 57
2. 연구논문 분석 기준 59
3. 연구절차 64
IV. 연구 결과 67
1. 발도르프 유아교육 관련 연구의 전반적인 동향분석 67
1) 연구연도별·유형별 연구동향 67
2) 연구대상별 연구동향 72
3)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75
4) 연구주제별 연구동향 78
V. 논의 및 제언 82
1. 논의 82
2.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록 96
Abstract 98
〈표 II-1〉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의 하루일과 33
〈표 II-2〉 누리과정과 발도르프 교육과정 비교 45
〈표 II-3〉 발도르프 유아교육과 누리과정의 실제 49
〈표 III-1〉 연구대상 논문 현황 59
〈표 III-2〉 연구대상 분석 기준 60
〈표 III-3〉 연구방법 분석기준 61
〈표 III-4〉 연구주제 분석 기준 62
〈표 IV-1〉 연구연도별·유형별 연구동향 68
〈표 IV-2〉 연구대상별 연구동향 72
〈표 IV-3〉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75
〈표 IV-4〉 연구주제별 연구동향 79
[그림 III-1] 연구 대상 선정 절차 65
[그림 IV-1] 연구 연도별·유형별 연구동향 71
[그림 IV-2] 연구대상별 연구동향 74
[그림 IV-3]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77
[그림 IV-4] 연구주제별 연구동향 80